내막증, 선근증 때문에 생리통도 너무 심하고 시험관아기 시술도 계속 실패하고 있어요.

2020.07.30

저는 39살이고요, 내막증, 선근증이 심해서 통증도 심하고 하혈도 빈번하게 하고 있어요. 시험관 3차 준비 중인데, 몇 번 실패하다 보니 걱정이 앞서네요. 탕약은 예전에 복용했었는데 복용 후 내막증이 다시 커져서 한약은 먹고 싶지 않아요. 3년 전 내막증 복강경 수술 이후, 시험관 1차는 실패했고, 시험관 2차는 진행하려고 했는데 하혈해버려서 이식 못했고, 현재는 냉동 2개 남아있어요. 내취는 난3개 채취, 수정란 2개 정도지만 채취도 잘 되는 편이 아니어서 공난포 나온 적도 있어요. 페마라 처방 받은 후,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응급실 간 적도 있고 진통제 먹어도 소용이 없어서 응급실 가서 주사 맞은 적도 있습니다ㅠㅠ 저희 남편은 38세이고, 아무 이상이 없다 하네요. 저는 갑상선 비대증도 있고,,,, 내막증 수술 3개월 후 선근증 발견되서 너무 힘든데.... 임신할 수 있을까요?
  • #자궁내막증임신준비
  • #자궁선근증임신
  • #강남임신준비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내막증과 선근증이 있는 상태에서 어떻게 임신을 준비해야 할지 문의주셨어요.

시험관 3차 준비하는 중이시고, 다행히 냉동 2개가 남아있다고 하셨어요.

채취는 안 해도 되는 경우잖아요, 냉동이식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자궁 내막의 착상 환경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착상 환경을 방해할 수 있는 중요 요소가 자궁내막증과 선근증입니다.

내막증과 선근증은 난임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내막증과 선근증의 원인이 되는 어혈, 찐득한 혈액 찌꺼기가 착상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착상이 되기 위해선 수정란이 맑은 혈액으로 이루어진 내막과 접촉하고 결합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혈이 있게 되면 착상을 방해하게 되거든요, 착상이 잘 되기 위해선 자궁내막의 질 적인 부분이 임신에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최적화된 자궁내막이란, 세포 구성이 조밀해야 하고, 그 부분의 혈관 분포가 원활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자궁내막 표면에서 착상유도물질이 잘 분비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증식 과정과 분비 과정이 모두 잘 이루어져야 하는데, 내막증과 선근증의 원인이 되는 어혈이 착상 환경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막증과 선근증이 있는 상태에서 임신을 준비할 때, 한의원에서는 어혈을 해독하는 한약과 골반강 끝에 자리잡고 있는 자궁과 난소까지 혈액이 잘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침 치료, 약침 치료, 자궁심부치료 등의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