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H 수치 30 정도로 배란채취 성공할 수 있을까요? (강남 40대초반/여 배란채취)

2020.09.22

안녕하세요. 저는 43세이고요. 얼마전에 AMH 0.01 FSH수치가 30정도 나왔습니다. 난포가 잘 보이지 않고 생리도 건너는 달도 있어 피임약을 먹기도 하고 난포를 관찰 중인데 채취해도 폐기되는 경우들이 많아 아직 하나도 모으지 못하고 시험관도 진행해보지 못했습니다. 갈수록 될 수 있을지 걱정이고 지치기도 합니다. 난소기능저하나 조기폐경 진단을 받은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한지.. 저처럼 실패가 많은 경우에도 채취를 해서 모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강남난임한의원
  • #강남시험관아기시술
  • #시험관과배란채취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질문해주신 분의 연령은 43세이고, amh 가 0.01, fsh 수치가 30 정도로 나왔다고 하셨는데요.

Amh는 난소기능저하 관련 호르몬 검사의 한 종류예요.

Amh가 1 이하로 나오면 난소나이를 40대 초중반으로 보게 되고, 병원에서도 빨리 시험관을 준비하는게 좋겠다고 말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난소기능이 저하되는게 점점 가속이 붙기 시작하기 때문에, 빠르게 시험관을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fsh 수치가 30으로 나왔다고 하셨는데 원래는 수치가 10 이하로 나와야 정상이고요.

10~20 사이로 수치가 나오게 되면 생리불순과 같은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40 이상으로 넘어가면 조기폐경이나 이른 폐경 진단을 받게 됩니다.

지금 질문자 분의 경우 30으로 나왔기 때문에, 조기폐경이다라고 말할 순 없지만 amh가 0.01로 나온 거로 봐서는 폐경으로 가고 있는 중이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지금 우선 시험관을 계속 진행하려고 하시는데, 생리불순이 있고 난포가 잘 안 보이는 상황이십니다.

그래서 이렇게 난소기능저하, 폐경 진단을 받은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한지, 채취도 해서 수정란을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난소기능저하를 치료하기 앞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난소의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은 정상적인 난자를 품고 있는 주머니인 난포가 점점 커져서 우성난포로까지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난포성장기능입니다.

하지만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분의 경우, 난포 우성화가 잘 일어나지 않아요.

그래서 배란과 채취할 수 있는 크기까지 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난소에서 난포성장기능을 정상적으로 가질 수 있고, 난포가 성장하면서 실제로 기능을 갖게 되는 15mm 이상의 우성화된 난포까지 성장할 수 있어야 하며, 채취나 이식을 위해서는 20mm까지 자라야 하거든요.

한의원에서는 난소의 양기를 강화하면서 난소와 자궁이 존재하고 있는 골반강으로 혈류가 잘 이동하면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혈류 개선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mh가 0.01이라고 하셨는데, 현재 이 수치가 나타내는 것은 내 몸에 난자가 얼마 남아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거든요.

얼마 남아있지 않은 난자 중에서도 분명 정상적인 질 좋은 난자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양질의 난자를 확보할 수 있게끔 난포성장기능을 회복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그런 부분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치료하고 있습니다.


202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