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유산 후 시험관, 자연유산 후 시험관 등 여러 시도를 했는데, 계속 유산이 되네요...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2019.08.22

2차 피검 후에 갑자기 하혈을 하면서 자연유산을 했어요. 그 이후에 계속 하혈을 하고 있는데요. 자연유산 후에 하혈이 며칠 정도 하고 생리는 언제쯤 다시 시작되는지 궁금해서요. 이번에 3번째 시험관이었는데 1,2차 때는 착상도 안됐었는데 이번엔 임신이 됐다고 유산이 되니 더 상실감이 큰 것 같아요….그래도 희망을 본 것 같다가도 또 유산되면 어쩌나 벌써 걱정이에요. 다시 임신이 가능하겠죠? (강남 30대 초반/여 난임)
  • #유산후조리
  • #시험관준비
  • #강남난임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지금 질문을 보면, 시험관 아기 후 2차 피검까지 임신 수치가 어느 정도 나오다가 하혈하면서 유산으로 가게 된 경우네요.

3번째로 시험관을 시도하셨고, 유산 후 조리를 마치게 된 후에 임신 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이시죠.

지금 궁금하신 사항이, 유산 후에 언제 생리를 하느냐- 이 부분에 관한 건데요.

유산 후 첫 생리 전, 유산 후 조리 시기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회복이 잘 되는 분 같은 경우, 유산 후 4주에서 6주 내에 생리를 하게 되는데요.

유산 수술, 혹은 유산 하혈을 하게 되면 임신 호르몬 수치가 0으로 떨어지면서 몸이 생리를 준비해야 한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그로부터 4주에서 6주 정도 지난 다음, 그 내에 생리를 하게 되면 어느 정도 회복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시기가 유산 후 조리의 골든타임입니다.

유산 후 첫 생리를 하기 전, 즉 유산 후 조리 골든타임 기간 동안 꼭 치료 받아야 하는 부분을 말씀 드리자면, 수술을 통한 유산, 자연유산을 하게 되면 자궁내막에 손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으로 인해 생긴 자궁내막의 상처 회복, 그리고 자꾸 생겨나게 되는 찐득찐득한 혈액 덩어리, 어혈에 대한 해소, 그리고 차후 내막의 유착에 대한 방지에 대한 치료가 현재 필요한 시기입니다.

또한 유산 후 첫 생리 후에는 자궁의 기능과 난소의 기능 회복까지 치료가 이어나가야 하는데요.

유산 후에는 난소의 배란 기능이나 난포 성장의 기능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궁 내막이 쌓여가는, 임신을 준비하는 자궁 내막의 혈류에 대한 기능도 불안정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잘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한약 복용과 자궁 내막과 난소 기능에 대해 회복하고, 유산 후 조리를 할 수 있는 원내 치료가 필요합니다.


2019.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