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인데 임신잘되는치료뭔가요 (원주 30대 초반/여 다낭성난소 증후군)

2024.01.16

회사 다니면서부터 생리가 불규칙해졌고 3개월이상 생리를 안하기도 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 받고 피임약도 먹어본적 있는데, 회사 그만두고 결혼 이후에 자연임신 시도를 했는데, 잘 안됩니다. 배란은 되는 거 같은데도 임신이 안되네요. 한의원에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 확률 높이는 치료 있을까요?
  • #한방부인과
  • #원주통증한의원
  • #원주난임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지은혜입니다.

생리불순이 심한 편이었고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도 받았는데 지금 결혼을 하셨고, 임신이 잘 되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배란장애와 고안드로겐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내분비질환입니다. 만성적인 무배란과 월경불순이 대표적인 증상인데 초경이후에는 생리가 규칙적이었다가도 만성 스트레스나 만성피로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이나 수면습관으로 생리가 불규칙해지면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나타날 수 잇습니다.


특히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소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배란장애를 동반하다 보니 임신이 잘 안되는 난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에 배란이 잘 안되기 때문에 인공수정이나 배란유도제를 통해서 배란을 유도해서 임신을 시도해서 성공하는 경우도 많지만 배란유도를 했는데도 임신을 시도했는데도 잘 안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다시 환자분처럼 다낭성난소증후군 이었다가 생리가 다시 규칙적으로 회복되고 혈액검사로도 정상수치를 회복했어도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자궁내막환경이 약한 것을 의미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이 잘 되어서 난자질도 좋아야 하지만 배란된 난자가 제대로 착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궁내막환경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생리불순이 자주 생기는 몸상태는 곧 생식능력이 약하고 생식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에너지 기운이 많이 약한 상태를 의미하는데, 생리가 회복되었다고 해도 신장에너지 기운이 보충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임신을 위한 준비가 아직 덜된 상태로 보여집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이 어려운 분들은 한의학적으로 신허(腎虛=신장에너지 약화)한 몸상태를 가지신 분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아마 신허했기 때문에 생리불순도 생겼고, 다낭성난소증후군도 있었던 양상인데, 생리가 회복되었더라도 난소기능약화와 생식기능저하가 충분히 개선되지 않았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이 어려운 케이스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 성공을 높이기 위해서 한방치료로는 환자분의 체질과 증상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서 자궁의 힘을 기르고 임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약 처방을 통해 생식기능을 활성화하고 신장에너지를 보충해 줍니다. 또한 환자분께서도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생활 등의 생활습관을 돌아보시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 하셔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에 도움이 되시는게 좋습니다. 환자분의 몸상태를 진단 받고 개개인별 맞춤치료를 통해 병원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01.16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