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이 심해요 (원주 30대 후반/여 근육통)
2023.11.3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지은혜입니다.
안녕하세요. 한의사 지은혜입니다.
우선 고관절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고관절은 넓적다리뼈와 골반뼈가 만나는 곳으로 척추와 더불어 체중을 지탱하는 우리 몸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공처럼 둥글게 생긴 넓적다리뼈의 머리 부분과 이 부분을 감싸는 절구 모양의 골반골인 비구로 구성됩니다.
골반과 다리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관절은 하지를 이루는 부분 중 하나로 인체의 모든 뼈는 서로 연결되어 전체 골격을 형성하는데 두개 이상의 뼈와 뼈가 서로 만나는 부분을 관절이라 합니다.
고관절통증과 골반통증 그리고 엉덩이 위쪽의 통증은
'골반틀어짐 + 골반바로 위에 있는 허리척추의 틀어짐' 으로 발생되는 주변부위 근육 긴장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중에서도 고관절 통증의 경우 중둔근, 소둔근 등의 근육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허리와 고관절 통증이 같이 있을 경우 요방형근, 장요근 등의 근육과 연관이 있을 수 있고, 골반과 척추를 이어주는 장요인대 등의 인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리 전체적으로 통증이 있다면, 통증 양상에 따라서 조금 차이는 있겠으나 허리에서부터 다리 쪽으로 쭉 이어지는 신경이 방해를 받아서 발생되는 통증일 확률도 있습니다. 이때는 고관절보다는 허리부터 치료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골반통증은 일반적인 요통이나 디스크와는 양상이 다른 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의 움직임이 버겁다면 고관절자체의 염증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관절염이 있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허리를 치료했는데도 엉덩이 부위가 여전히 불편한 경우
2.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아도 움직이기 시작하면 불편해지기 시작하는 경우
3. 잠자리에서 일어나려고 할 때 굳어 있는 느낌이 드는 경우
4. 양말을 신으려고 몸을 웅크리는 것이 어려운 경우
해당 증상이 있다면 고관절부위의 염증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한의원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근육과 인대 질환인 경우 한의원에서는 침과 추나 그리고 약침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침치료는 긴장된 근육을 완화하고 혈류량을 늘려 회복을 돕습니다.
특히 ... 은혜한의원에서는 만성적인 통증의 회복을 위해 외과적인 문제 외에, 내과적인 치료의 병행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의 문제는 흔히들 침치료와 물리치료만 생각하시는데요. 외부적인 문제는 대부분 내과적인 문제를 동반합니다. 내과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증부위의 호침과 함께 현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질침(오행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침을 통해 전신의 순환과 내과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면 통증부위 문제도 보다 빠르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과 목표에 맞는 체질침은 정확한 술기인 통증부위의 침, 물리치료, 부항치료와 함께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은혜한의원의 침치료와 뜸, 부항, 물치치료는 단축된 근육을 늘리고 관절의 가동범위를 회복하며, 특히 인대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약침치료로 함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을 지속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이 함께 필요합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자세는 허리 통증에 부담을 주니 가급적 피하시고, 증상이 호전되실 경우 꾸준한 운동을 통해 허리 및 관련 근육을 강화해주세요.
한의원에서는 직접적으로 근육과 인대,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침과 더불어, 경락과 체질을 기준으로 세밀하게 조준된 침을 통해서 혈액순환의 흐름을 조율함으로써 고관절통증과 골반통증, 엉덩이통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2023.1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