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사마귀 냉동치료 후 물집 생기고 곪는데요(강남 30대후반/남 발바닥사마귀)

2022.12.14

발바닥에 큰 사마귀가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병원에서 냉동치료를 했는데요 사마귀 제거 부위가 검게 변하고 물집이 생기더니 피가 나고 노랗게 곪고 있네요...... 아프기도 한데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치료방법도 알려주세요
  • #족저사마귀
  • #족저사마귀제거
  • #강남발바닥사마귀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석용입니다.

발바닥 사마귀 냉동치료 후 곪아서 아프고 걱정스럽겠습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발바닥, 발, 발가락 등에 발생할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으로 HPV(인유두종바이러스)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즉, 사마귀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발바닥 피부 조직이 감염되어 딱딱하고 굳은 살처럼 변하는 것입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피부 부위에 볼록하게 튀어나고 두껍게 각질층이 응집되어 딱딱하게 변합니다. 압력을 가하면 통증이 발생되고 만지거나 뜯으면서 다른 부위로 전염을 일으킵니다.

일반적 치료는 레이저 제거나 냉동치료를 하는데 흉터가 남거나 재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거한 부위에 원인인 HPV가 남기 때문입니다.

냉동치료를 하고 나서 검게 변하고 물집이 생기는 것은 치료로 피부 조직이 손상을 입어서 그렇게 변하는 것으로 잘못 관리하면 곪아서 화농성 감염이 2차적으로 발생합니다.

발바닥 사마귀 냉동치료 후에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곪지 않도록 제거 부위를 철처히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잘못된 관리로 곪기 시작했다면 병원에서 소독 및 소염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 밸런스를 바로잡아 인체 스스로 바이러스에 저항할 능력을 향상시켜주면서 동시에 표면적인 발바닥 사마귀를 제거하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재발할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의 한방면역치료는 표면적인 발바닥 사마귀 제거와 함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한약, 침, 뜸, 약침, 심부온열치료 등의 근본적인 치료가 병행됩니다.

발바닥 사마귀 치료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전체적인 피부 면역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활동하고 있는 HPV에 대하여 몸속에서 이겨낼 수 있도록 체내 면역력을 증가시켜 지금의 증상을 감소시키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주로 내복한약, 먹기 간편한 환 등의 처방을 통해 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보강하게 됩니다.

둘째, 발바닥 사마귀가 있는 환부에는 직접적인 면역 증강 및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사마귀 부위에 직접적인 침치료, 약침치료, 전자뜸치료, 피부광선치료, 심부온열치료 등이 병행되며 보통은 주 1회~2회 정도 내원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기간은 발바닥 사마귀의 수와 크기, 지속기간과 본인의 면역 상태, 생활관리 , 음식관리, 정서적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료 방법과 기간, 비용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진료를 통한 환자분의 증상 확인 후에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은 직접 증상을 육안으로 확인해야 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리며, 질문자님의 증상이 하루빨리 완화되시기를 바랍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치료가 잘 되는 질환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2.12.14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