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가운데가 아파요.(천안시 동남구 50대중반/여 구강작열감증후군)
2022.12.18
약 1년 전에 딸아이 결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이후 혀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아침에 일어나면 혀 가운데가 텁텁한 느낌이 들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신경 써서 일시적으로 생긴 것으로 보고, 일시적인 연고를 바르면서 지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점차 심해져서 말을 할 때마다 혀바닥이 따끔거리고, 혀끝부분이 딸기처럼 붉어졌습니다. 또 입안에서 열이 나고, 입천장도 불편합니다. 입술도 많이 건조한 편이고요. 한방에서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병주입니다.
혀통증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네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여러 부위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는 분도 있고, 잘 체해서 위가 불편한 분도 있고, 장이 안 좋아서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하는 분도 있습니다. 즉 같은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서로 다른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체질(체형이나 행동과 심리적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른 일상생활에서 변화는 없는데, 크게 신경을 쓴 이후에 혀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한방에서는 이것을 심화라고 합니다. 심화는 스트레스를 받아서 신경이 흥분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 그 증상이 혀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심화가 있는 분들은 평소 속마음을 잘 표현하지 않고 속으로 삭히거나, 사소한 일에도 신경 쓰는 꼼꼼한 경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심화 이외에 담적이나, 몸의 영양성분이 부족하여 혀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해서 진찰을 받아보고, 그 결과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도움 됩니다. 궁금해 하시는 내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