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병검사 받고 싶은데 시기는 상관없나요? (은평구 30대초반/여 여성성병검사)

2023.01.18

최근에 남자친구와 관계하고 나서 이상하게 외음부가 가렵고 안쪽에 여드름?처럼 느껴지는게 생긴 것 같아요 처음에 일시적인 증상인줄 알고 가만히 있었는데 며칠 지나도 증세가 똑같은 것 같아서 좀 걱정되네요 여성 성병검사 받아보고 싶은데 검사 방법이나 시기는 상관없을까요?
  • #산부인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송지영입니다.

성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는 세균, 바이러스, 원충 등으로 무려 3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매개 감염병이라는 이름으로 개념이 확대되어 불리고 있는데 대부분 입, 질 , 음경 등을 이용한 성 행위를 통해 전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성병검사를 통해 조기 치료를 통해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자성병검사는 임질, 헤르페스1·2형, 매독, 가드네랄, 트리코모나스, 매독, 클라미디아 등의 감염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임질은 임균에 의해 감염돼 발병하는 것으로 감염 시 과도한 질 분비물, 배뇨통, 질내 출혈, 하복부 통증, 성교통 등을 나타냅니다.

헤르페스는 바이러스성 성매개 감염병인데 1형과 2형에 따라 각각 입술포진, 생식기 포진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며 초기에는 무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면역력 악화 시 병원체가 활성화되어 궤양성 성기 병변, 수포, 자궁경부염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균에 의해 감염되는 성병이며 헤르페스와 마찬가지로 감염 시 초기에는 무증상을 주로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세가 악화될 경우 하복부 통증, 과도한 질분비물, 질내 출혈 등을 보입니다. 이 성병은 방치하면 불임, 자궁외임신 등의 후유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에 종양을 발생시킬 수 있고 HPV는 성관계를 가지는 남녀의 50% 이상이 한번 씩 감염되기도 하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흔히 사마귀를 일으키지만 자궁경부암 등의 원인균이 되는 만큼 미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여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성병은 PCR 검사, 혈액 검사, 내시경 검사 등으로 구성된 성병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1.1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