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일까요? 증상좀 봐주세요. (광주 월곡동 20대후반/여 성병)

2023.05.10

지지난주 쯤에 남친이랑 관계 하고 둘다 바빠서 못만났었는데요 며칠전쯤 부터 냉도 많이나오고 냄새도 이상하고...질염인가 싶은데 소변을 볼때도 아프고 따끔따끔해서 뭔지 헷갈리더라구요... 근데 갑자기 남친이랑 관계했던게 떠올라서... 마이코플라즈마가 질염같은 증상이 있다던데 혹시 그런걸까요? 아니면 그냥 질염인지... 다른 성병일수있는지... 성병 증상도 알려주세요!
  • #성병
  • #마이코플라즈마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안유나입니다.

질 분비물의 증가, 소변 시 통증과 따가움 등으로 인하여 마이코플라즈마가 의심되어 여자 성병 증상에 대하여 문의 주셨습니다.

성병은 대부분 감염되어도, 80%이상의 겨우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아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으나 20-35세 여성의 경우 무작위 감염률은 30%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해당되는 증상이 아니시더라도 성관계가 있으신 여성 혹은 남성은 모두 1년에 한두 번의 정기검진을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여자 성병은 증상이 있을 때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다른 정기 검진을 받으실 때 같이 받는 것이 좋으며 파트너가 바뀐 경우도 검사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성병의 종류와 증상에 관하여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임질] - 여성의 90% 이상이 무증상이며 골반 내 감염, 불임, 자궁 외 임신이 주요 원인으로 임산부 감염이 태아 감염으로 옮겨집니다.

증상 : 임균성 자궁 경부염 형태로 시작, 백/녹/황색의 질 분비물, 출혈, 배뇨통증, 발열, 월경통, 자궁 통증, 하복부 통증

[클라미디아] - 여성의 10명 중 1명은 클라미디아 성병입니다. 가장 흔하지만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심한 난관 손상을 일으켜 불임을 유발합니다.

증상 : 골반염, 화농성 자궁경부암, 요도염, 난관염, 만성 골반통, 자궁내막염, 조산, 불임, 자궁 외 임신

[매독] - 치료 가능한 성병입니다. 질, 항문, 구강 성교 뿐만 아니라 태반을 통해 전염되며, 50% 정도는 태반을 통해 감염됩니다.

증상 : 매독균이 침투한지 10-90일 경에 침투한 곳에 피부가 허는 궤양 발생, 선천성 매독 징후(간질성 각막염, 안장코, 골막염, 중추신경계 이상)

[헤르페스] - 원인에 따라 2가지 형태로 나뉘며 1형은 입술 주위, 2형은 외음부, 음경 부위에 발생합니다. 대부분 증상이 경미하거나 없지만 감염성이 높습니다.

증상 : 1개 또는 다수의 물집, 성기와 항문 주위의 가려움이나 통증, 뻐근함, 타는 듯한 느낌, 찌릿찌릿한 느낌, 소변 시 요도의 통증, 분비물 과다

[콘딜로마(곤지름)] - 성기나 항문 주위에 닭벼슬 보양의 사마귀가 발생했다면 성 파트너도 살펴보아야 하며 치료 후까지 성 접촉은 피해야 합니다.

증상 : 닭벼슬 모양으로 번지는 사마귀로 크기, 모양, 색은 아주 다양함. 요도 감염 시 출혈, 분비물 발생, 요실금

[유레아플라즈마&마이코플라즈마] - 남성의 60-80%에서 발견, 남성과 함께 치료받아야 하는 균이며 불임, 유산, 사산, 조산의 원인 되기도 합니다.

증상 : 요도염, 방광염, 골반염, 나팔관염. 신생아의 뇌성마비, 기관지 폐이형성증, 폐렴, 수막염

[사면발이]- 음모에 기생하는 '이'의 일종으로 성 접촉 외에 옷, 이불 등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며 털이 있는 모든 부위에 침범이 가능합니다.

증상 : 극심한 가려움증 발생. 흉부, 엉더이, 허벅지에 푸르스름한 회색 반점이 발생할 수 있음, 림프절의 부종

[트리코모나스] - 꼬리가 달린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질염증입니다.

증상 : 화농성 냄새가 나는 녹황색의 질 분비물, 질 자극감, 외음부의 동통, 성교통, 출혈, 배뇨 통증

[가드넬라] - 세균성 질염의 80%를 차지합니다. 질 속에 살고 있으며 평소에는 유산균에 의해 억제되지만 질의 산도가 깨지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 냉에서 비린내, 외음부 및 질의 가려움, 소변 시 통증, 골반염, 요로감염, 난관염 등 유발

[칸디다] - 여성의 약 75%가 한 번 이상 경험하는 아주 흔한 질염으로 질의 염증이나 면역 상태가 악화된 경우 발생합니다.

증상 : 하얀 비지 같은 분비물, 질 통증, 성교통, 외음부의 따가움과 자극, 배뇨 시 통증, 외음순 및 외음부 피부의 부종과 홍반

이처럼 성병의 종류는 다양하기에 질문자 님의 증상만으로는 어떠한 특정 성병일 것이라고 확답을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병이라면 가능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으므로 여성의원에 내원하시어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5.1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