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물린것처럼 두드러기가 났어요. (대구 10대후반/남 두드러기)

2023.08.19

두달쯤전 처음에는 무릎뒤쪽에 모기물린 것처럼 몇 개 나서 단순 모기인줄 알고 그냥 가만히 놔뒀어요. 그렇게 두니깐 사라졌고 그래서 아무 신경을 안쓰고 있었어요. 그러다 얼마전 이전과 다르게 완전히 심하게 나더라고요. 얼굴, 귀 뒤쪽도 그렇고 목이랑 배 등 상체에도 나고 허벅지 안쪽에도 나고 정말 심각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시간이 지나니까 또 사라지긴 하더라고요. 병원에도 가봤는데 그냥 음식조심하라는 말 뿐이었어요.. 두드러기 같긴한데 음식을 잘못 먹은 것 같지는 않거든요, 평소에 이런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이거 왜이러는 걸까요? 지금 얼굴이랑 배 무릎 뒤 그리고 등에도 다시 모기물린 것처럼 났는데 언제까지 그냥 놔둘수도 없고 점점 생기는 부위고 넓어지는 것 같고 무엇보다 이게 정확히 모르는 상태라 좀 걱정이 되네요. 어떻게 해야 나을수 있는지 방법좀 알려주세요. 참고로 고2입니다.
  • #한방피부과
  • #두드러기한의원
  • #대구두드러기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병천입니다.

한달전에 갑자기 두드러기가 나서 계속 반복되고 넓어져서 걱정이 되어 문의하셨군요.

원래부터 있던 두드러기가 아니라 최근에 새롭게 생긴 증상이라면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우선 치료를 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6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두드러기로 진행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좀 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선 두드러기는 면역계가 민감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위장의 면역세포들이 문제가 생기면서 전체 면역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은 환자분의 몸에 단순히 일시적으로 오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왔다 가는 것이 아니라, 더 깊은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온 것이므로 근본적인 원인이 치료되지 않으면 오랫동안 지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체계의 불균형을 돌봐주어야 한다는 신호로 보아야 합니다.


치료는 한방성분의 외용제를 통해 가려움증과 외부증상을 완화시키는 것과 동시에 한약과 약침을 통해서 위장과 몸 전체의 환경을 건강하게 개선시키고 면역기능을 회복시켜 줌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한약으로 치료할 때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두드러기 치료는 생활관리도 중요합니다.

음식에 대한 알러지는 아니지만, 몸에서 불특정하게 알레르기 반응이 자꾸 일어나는 것은 장이 편안하지 않다는 증거이므로, 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몸을 깨끗하게 해주어서 자기 혼자서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조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은 면역계와 직결되어 있어 좋은 유산균을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이 편안해지고 깨끗해지면 면역세포가 점점 자기 역할을 찾으면서 두드러기 반응도 줄어들게 됩니다.


피부를 치료하는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본인의 몸상태와 체질을 진찰을 하고, 현재 증상에 대해 알맞는 처방을 받아 치료를 받으시면, 조기에 충분히 치료가능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빕니다.


2023.08.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