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떨림 갑자기 왜 이러는 걸까요?? (송파구 40대후반/여 진전증)
2022.08.27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주홍입니다.
엄지손가락 떨림 원인을 알고자 질문 주셨습니다.
엄지손가락 떨림은 대부분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고는 합니다.
엄지손가락 떨림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우선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하며 엄지손가락이 떨리는 원인에 대해 몇가지 간략하게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1. 수면부족으로 인해 신경전달물질 분비에 차질이 발생한 경우
2. 과도한 카페인 섭취
이 경우에는 불면증, 빨라지는 심장박동, 어지러움, 땀 흘림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3. 반복적인 엄지손가락 사용으로 인한 근육, 인대의 손상
4. 스트레스로 인해 몸 일부분 경련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틱 증상
이 경우에는 엄지손가락의 근육 떨림 외에도 두통, 혈압 상승, 수면 장애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5. 불안감으로 인한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 증가
6. 약물 부작용(항우울증약, 갑상선 약, 다이어트약 등)
위와 같은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떨림 증상이 사라질 수 있으나
7. 파킨슨병 8.진전증과 같은 질병의 경우에는 떨림이 줄어들지 않고 악화될 수 있으며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지나도 엄지손가락 떨림이 계속되신다면 이와 관련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파킨슨병일 경우 ▷손과 발의 떨림으로 시작하여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을 규칙적으로 비비는 동작이 나타나며, ▷떨림이 팔과 다리 전체로 침범하는 진행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움직일 때보다 휴식을 취하거나 힘을 빼고 있을 때 증상이 나타나며 ▷어떤 일에 몰두하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사라지다가 정지 시에는 다시 나타납니다. ▷수면 중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 시에는 심해지는 특징을 보이므로 유의하시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진전증일 경우 ▷평균적으로 초당 5-12회 정도의 떨림이 발생 ▷시간이 지나면서 진동수와 진폭이 더욱 커짐 ▷손에서 시작하여 팔, 머리, 혀끝으로 진행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진전증은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강도가 높아집니다.떨림 자체로 심한 병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지고 대인예민, 불안, 위축, 우울증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이 역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엄지손가락 떨림 증상은 대부분 오랜 기간 지속되지 않으며 스트레스 등의 요인이 작용할 수 있으므로 양상을 잘 살펴보시되 편안한 마음을 우선 가지시길 바랍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으시기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