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두드러기 때문에요 (대구 40대중반/남 콜린성두드러기)

2022.11.19

3달 전부터 몸에 반복적으로 두드러기가 나고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하고, 술이나 매운음식 운동 후에 발생되며 현재는 술과 매운음식을 멀리 하고 있지만 가끔 라면이나 된장찌개를 먹으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나요? 병원을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 #대구두드러기
  • #대구콜린성두드러기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병천입니다.

두드러기로 질문 주셨습니다.

두드러기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입니다.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면역세포들이 피부 아래 쪽의 혈관을 공격해서 혈관의 혈장성분의 빠져나오면서 부분적인 부종과 소양, 발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 중 콜린성 두드러기는 스트레스나 뜨거운 음식섭취, 뜨거운 목욕, 운동으로 인해서 내부의 온도가 1도 이상 상승할때 위와 같은 이유로 두드러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 면역기능의 이상을 치료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열을 내려주는 외용제를 통해 가려움증과 외부증상을 완화시키는 것과 동시에 한약과 약침을 사용하여 몸에 열이 오르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몸의 환경을 건강하게 개선시키고 면역기능을 회복시켜 줌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방법으로 단순히 피부의 증상뿐만 아니라 이처럼 이상이 생긴 면역기능의 문제까지 해결함으로 치료가 끝난 후에도 치료효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흔히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잘 발생하므로 체질을 개선시키는 한약을 투여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 중엔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은 뜨거운 음식을 먹을때 자주 증상이 올라오므로 일단은 치료가 되서 균형이 잡힐 때 까지는 자제하시고 소식하시며 끼니수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식은 절대 금물이며 야채나 과일을 중간중간에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모든 운동은 건강한 생활의 기본이지만 콜린성 두드러기가 치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운동으로 인한 체온 상승은 증상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과격한 운동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두드러기의 경우 수개월 또는 수년간 반복되는 경우는 만성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11.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