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에 모공각화증이 심한 편인데 보습 잘 해주면 좋아지나요? (노원 월계동 20대중반/여 모공각화증)
2023.05.0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나건호입니다.
모공각화증, 일명 닭살피부라고 불리는 이 질환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모공각화증(Keratosis pilaris)은 유전질환입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보통 염색체에 우성유전하는 질환이기에, 모공각화증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은 평생 피부로 고민할 일은 없겠지만, 전체 인구의 약 40% 정도는 증상의 경중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공각화증이 피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질환이라는 의미는 나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 증상의 발생을 막을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즉, 보습을 아무리 잘 하고 각질 제거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발생할 시기에 발생하고 완화될 시기에 완화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은 중고등학교 시절 사춘기 무렵 증상이 발현되고 중장년층이 되는 40세 이후에 서서히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성 질환이라고 해서 후천적인 인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모공각화증은 모공의 입구에 형성된 '각전'이라고 부르는 각질마개가 쌓이는 속도가 현저한 질환으로, 가을/겨울의 건조한 계절에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보습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재발 주기가 짧아질 수 있으며 인위적으로 스케일링/각질제거/면도날에 의한 자극 등으로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하다보면 오히려 모공각화증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을 겪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유분 함량이 높은 보습크림을 덧발라주는 식으로는 모공각화증을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오히려 너무 자주 바를 경우에는 지나친 유분이 모공을 막아 자잘한 뾰루지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모공각화증에 효과적인 것은 각질연화제 성분의 기능성 크림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 이 또한 과도하거나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을 고를 때에는 각질을 부드럽게 해주면서도 보습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을 잘 고르시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홈케어 제품으로 모공각화증의 호전을 기대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좀 더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원하신다면 한의원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필링시술을 선택하시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23.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