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자반증 완치 가능한가요? (부산 20대 초반/여 자반증)
2024.06.12
안녕하세요. 병원에서 자반증 진단받고 6개월 넘게 치료 중인 30세 여성입니다.
처음에 정강이 쪽에서 붉은 반점 몇 개 생겨나는 걸로 시작했는데요.
별 게 아니겠지 하고 냅뒀는데, 일주일 정도 후에 엉덩이부터 발등까지 다리 전체적으로 급속도로 퍼졌습니다. 병원 가니 알레르기성 자반증 진단 받았습니다.
관련해서 치료 받은지가 꽤 되었는데, 여전히 운동을 조금 하거나 피로하면
반점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은 채로 쉽게 다시 또 올라와요. 답답하네요, 저만 이런건지..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승선입니다.
알레르기성 자반증 진단받아 치료 시작하신지 6개월 정도 시간이 지나셨군요.
6개월은 분명 짧지는 않은 시간이죠. 많이 답답하시고 마음이 힘드실 것이라 사료됩니다.
자반증의 경우 면역기능이 불안정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보다 보니, 컨디션이 많이 떨어지면 다시 재발하기도 하는 질환인데요. 질환 특성상 치료 도중에도 환자분들 컨디션에 따라 증상의 오르내림이 있는 경우가 잦아 환자분들이 많이 힘들어하시는데, 환자분만 그런 것은 아니고 질환이 원래 좀 까다롭고 어려운 질환입니다.
운동의 경우 자반의 개수가 줄어들었다고 해서 갑자기 시간이나 강도가 확 늘어나게 되면
자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약하게 시작하여 차츰차츰 컨디션 봐가면서 늘려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분명 종결될 수 있는 질환이니,
컨디션 관리 잘 하시고 치료 잘 받으셔서, 좋은 경과 있으시길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202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