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 물찼을때 꼭 물 빼야하나요? (강남 30대 후반/남 무릎통증)
2025.03.08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재철입니다.
무릎에 물찼을때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질문주셨네요.
우선 말씀하신 증상이 무릎에 물이 찼을 때 발생하는 증상은 맞으나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무릎에 물이 찬다는 것은 견골이나 인대 등이 손상되어 관절액이 과 분비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무릎 관절이 정상적이라면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사라지는데, 관절을 많이 사용해 연골 등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기면 흡수되는 양보다 더 많은 관절액이 분비됩니다. 즉, 이때 남은 액체가 관절에 고여 물이 차고 붓는 것이죠.
이렇게 무릎이 물이 차면 그 부위가 붓고, 그 부위로 인해 관절을 움직이는 데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보통 무릎에 물이 차게 되면 물을 빼는 치료를 하게 되지만 이는 근본적인 치료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다시 관절액이 과 분비되고 흡수되지 못해 다시 물이 차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의원에서는 무릎에 물이차면 원인이 되는 염증을 가장 먼저 치료합니다.
염증제거에 특화인 JS 약침을 사용하여 단기간에 확실하게 염증을 치료하여 물이 저절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손상된 조직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한약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당장의 불편함 해소를 위해 물을 빼는 것이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재발 할 확률이 매우 높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025.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