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등에 하얀 반점이 정말 작게 생겼는데.. 손등이라 너무 신경 쓰여요. (목동 오목교역 30대중반/남 백반증)
2023.07.1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진성입니다.
화학약품으로 인해 생긴 백반증으로 문의주셨군요.
백반증은 면역계통의 이상으로 자기세포인 멜라닌 세포가 공격을 받게 되면서 피부표면에 저색소부위가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대개 면역이 흔들릴 만큼, 피로나 스트레스 누적이 심했거나, 밤낮 바뀜, 음식부절 등 생활습관이 불규칙한 경우,
강한 자외선이나 화학약품, 상처가 난부위와 같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자극이 주어진 경우에서 잘 시작됩니다.
다만 백반증은 체내 면역 계통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멜라닌 세포에서의 멜라닌 색소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각질층까지 올라와야 하는 과정이므로 일반적으로 치료기간을 길게 잡는 질환입니다.
한의원에서는 면역을 안정화하고 멜라닌 색소합성을 촉진하여 백반증을 치료하는 백반증치료한약을 기본으로 하여,
환자분의 상태(체질, 백반증이 생기게 된 원인, 스트레스 피로 소화상태 등)를 전반적으로 진단하여 적합한 한약을 처방합니다.
피부에서도 빨리 색소가 올라올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색소재생침(약침치료), 광선치료, 외용제 등의
보조적인 치료방법을 병행하여, 안팎으로 백반증의 호전을 돕습니다.
백반증은 6개월~1년 가량을 기본적인 치료기간으로 잡고, 한약 복용과 외치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또한 강한 자외선, 압박, 마찰 등 피부에 자극과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도 중요하니 신경써 주세요.
다른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상담한의사 박진성 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