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견과류 먹어도되나요? ㅜ (동작 40대 중반/남 통풍)
2023.12.20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약사 김준영입니다.
통풍 견과류 섭취 가능여부와 국화페놀 관련하여 질문 남겨주셔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통풍은 요산 수치가 높아져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로 고통이 극심하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입니다. 예전에는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으면서도 운동을 하지 않는 중년층들에게서 주로 발생되었다면 최근 들어서는 20~30대 젊은층에서도 통풍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죠.
통풍 견과류 섭취와 관련해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견과류는 단백질, 불포화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통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견과류에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풍 환자는 견과류를 하루 20~3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고요.
특히 퓨린 함량이 높은 견과류로는 땅콩,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이 있으니 이러한 견과류는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겠네요.
또한 통풍 관리의 핵심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 것인데요. 이 때 요산의 과다생성을 억제하는 것과 동시에 요산배출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체내에서 요산으로 전환되는 '퓨린'이라는 단백질 함량이 많은 음식을 제한하여 섭취하셔야 하고요. 이러한 식이조절만으로 관리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도움되는 영양소 섭취 또한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이 때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국화페놀이죠.
국화페놀은 요산 생성 억제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서 결과적으로 요산의 과잉생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국화페놀 섭취 이후 혈중 요산수치가 감소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더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말했듯 요산 배출을 촉진하는 것 또한 중요하므로, 요산 배출을 돕는 알칼리복합원료를 병행 섭취하실 것을 권장드리고 있고요. 꾸준한 관리가 이어진다면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의약품이 아닙니다. 사실 의약품든 기능성 원료들이 배합된 건강식품이든 섭취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결과가 적용되는 경우는 찾기 어렵죠. 개개인의 체질이나 건강상태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을 유념하시고, 증상이 더 악화되셨을 때에는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받으시길 권해드리고요.
국화페놀을 검색하시면 블로그 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통풍 견과류 섭취와 국화페놀에 관한 답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