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무릎관절염도 비수술 치료 가능한가요? (압구정 60대 초반/여 퇴행성무릎관절염)
2025.02.1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재철입니다.
심한 퇴행성무릎관절염도 비수술치료로 개선 가능한지 질문주셨네요.
퇴행성무릎관절염은 60대 이상의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무릎 관절에서 주로 나타나며 관절의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을 겪다가 심한 경우 내반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알맞은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 퇴행성무릎관절염은 서서히 연골이 손상되며 통증 역시 간헐적으로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이 심해져 통증이 강해집니다.
또 무릎 정렬이 틀어져 o자형 다리가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퇴행성관절염은 2~3단계라면 약물 치료와 주사치료를 통해 보존적치료하는 경우가 많으며 말기에 이르면 수술을 받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치료로는 인공관절 치환술등이 있으며 최소 10일 입원, 세 달 이상 재활이 필요합니다.
만약 수술치료가 힘든 경우라는 비수술치료를 통해 경과를 지켜보기도 하며 한의원에서는 무릎퇴행성관절염 치료를 위해 침, 약침, 한약등을 사용합니다.
약침치료란 통증 완화와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한약성분을 추출하여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특히 자초과 당귀 등 조직재생효과가 뛰어난 처방을 기반으로 만들어 부작용없이 염증을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하는 치료로 근골격계질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약침치료와 함께 병행하면 좋은 치료로는 한약이 있으며 관절고는 특히 전신의 진액을 보충해줄 뿐 아니라 연골을 보강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관절염치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경근간섭저주파요법 ICT 와 같은 한방물리치료도 병행하면 통증개선과 염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퇴행성무릎관절염은 비수술치료로 치료 가능하며, 무릎에 부담이 덜 갈 수 있도록 집에서는 체중조절, 근력운동을 병행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25.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