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쇄관절염 한의원 치료방법 알아보는 중인데요 (용산 40대후반/여 견쇄관절염)

2022.12.06

쇄골 쪽이랑 어깨 쪽에서 통증이 조금 있어서 진단 받아보았더니 견쇄관절염이더라고요 심각한 상태는 아니라고 해서 한의원 치료 받아볼까해요 치료 방법이 어떻게 될까요??
  • #견쇄관절염
  • #견쇄관절염한의원
  • #견쇄관절염한의원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효근입니다.

한의원에서 견쇄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있어 우선적으로 정밀한 진단부터 진행하게 됩니다. 아무리 같은 질환이라고 할지라도 그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퇴행성 변화를 겪고 있는 연령층이시라면 이러한 진단 과정의 도입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견쇄관절염은 말 그대로 견쇄관절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인데요. 여기서 견쇄관절이란 견봉과 쇄골이 만나는 지점을 이야기합니다. 이곳에 외상이나 퇴행성 병변 등의 변화가 발생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초기에는 일반적인 관절염과는 다르게 팔을 사용할 때 뻐근하고 결리는 어깨 통증이 있으나 그 정과 심하지 않고 견쇄관절에 제한된 참을 만한 통증과 압통을 호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특징이 초기 치료에 소홀함을 보이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통증을 참게 되면 증상이 서서히 발전하여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주시길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는 어깨 통증이나 운동 제한 범위를 동반하는 오십견과 석회성 건명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어깨 질환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견쇄관절염에 노출되신 분들은 오십견에서와 같은 심각한 감동범위 제한이 없으며, 팔을 사용할 때 어깨 어딘가가 결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움직일 때마다 딸깍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견봉 주변의 혈액 순환을 도모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침 요법과 견쇄 관절에서 발견된 염증을 완화해주는 데 도움이 되는 봉 약침 요법을 활용하여 증상 개선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견쇄관절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약재 처방과 함께 견관절에 쌓인 근육의 피로를 풀고 틀어진 관절의 균형을 바로 잡는 데 도움이 되는 추나요법 등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근육의 과도한 긴장감을 완화해주는 데 도움이 되는 부항 요법이나 뜸 요법을 활용해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진행해보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따라서 사전 진단 과정이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만약, 이러한 과정 없이 치료를 무작정 도입하게 되면 불필요한 과도한 자극이 가해지면서 증상이 더욱더 악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를 진행하면서 과도한 음주를 하거나 과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과도한 행동을 자제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견쇄관절에 과도한 압박을 주면서 회복을 더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빗대어 볼 때 과도한 운동이나 스트레칭도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한의원에서 이러한 생활 관리 방법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리고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2022.12.06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