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안좋은 음식 종류 질문해요 (서둔 40대 중반/여 만성비염)
2023.12.19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약사 정상원입니다.
비염에 안좋은 음식과 455배 커큐민 관련해서 질문주신 것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비염이라는 것은 알레르기, 감염, 기후 변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만성적인 비염이 있다면 염증을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에 안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 찬 음식: 아이스크림, 냉면, 빙수 등
- 맵고 자극적인 음식: 매운 고추, 마라탕, 매운 라면 등
-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 과자,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
- 가공식품 및 밀가루 음식: 햄, 소시지, 인스턴트, 빵, 면, 쿠키, 케이크
- 그 외: 카페인 음료, 알코올
앞서 보신 것과 같이 사실 비염에 안좋은 음식은 많습니다.
아예 안 먹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니 드신다면 소량만 드실 것을 권장드리고 싶고요.
이와 함께 비염의 근본적인 문제 개선을 위해 염증 자체를 관리하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 때 건강한 식생활과 함께 항염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데요.
수많은 항염 식품 중에서도 전문가들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주목받는 것이 '커큐민'입니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성분이라 비염의 주요원인인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죠.
한 연구를 예로 들면, 비염 환자에게 커큐민을 꾸준히 섭취케 한 결과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개선된 것이 밝혀졌으며 비염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것에도 도움이 됐다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기도 하고 특히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 선호도 1,2위를 차지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커큐민은 흡수율이 낮은 편입니다. 많은 양을 먹더라도 몸 안에서 흡수가 잘 안되고 배출되기 때문에 잔류하는 양은 1%도 채 되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인 형태로 섭취하셔야 하고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독일 연구진들이 개발한 미셀화 커큐민 형태입니다. 이는 지용성인 커큐민에 수용성 캡슐을 입혀 몸 속 세포막을 잘 통과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입자크기 또한 나노단위로 줄인 것이죠.
그래서 일반 커큐민과 대비하여 흡수율이 455배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455배 커큐민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요.
요즘에는 455배 커큐민 형태에 피페린과 오메가3까지 더해 생체이용율과 효율을 한단계 더 높인 구성이 가장 선호도가 높은데요.
실제로 피페린은 커큐민과 만났을때 생체이용율 2000%를 증진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오메가3 역시 커큐민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항염 및 항암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만성적인 비염 개선을 목적으로 섭취하시는 거라면 455배 커큐민에 피페린, 오메가3까지 더해진 구성으로 섭취하시길 권장드리겠습니다.
다만 의약품이 아닙니다. 사실 의약품이든 기능성 원료들이 배합된 건강식품이든, 섭취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결과가 적용되는 경우는 찾기 어려운데요. 개개인의 체질이나 건강상태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을 유념하시고 겪고 계신 증상이 더 악화되었을 때는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받으시길 권장드리고요. 또한, 455배 커큐민을 검색하시면 블로그 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비염에 안좋은 음식과 455배 커큐민에 관한 답변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