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이 점점 심해지는 것 같아요(천안동남구 봉명동 20대중반/여 사각턱)

2023.05.10

사각턱이 점점 심해지는 거 같아 고민입니다. 원래 턱이 좀 큰 편이라 머리로 감추기도 하고 하지만, 거울보면 점점 더 커지는 거 같아요.. 평소 이를 좀 가는 거 왜에는 딱히 턱에 부담이 있거나 그렇지는 않거든요. 아프지도 않고 소리가 나거나 하지도 않아요. 손으로 만져보면 근육이 더 두툼해진 느낌? 이건 뭐 하는 게 좋을까요?
  • #이갈이
  • #사각턱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석호입니다.

아래턱뼈의 모양은 선천적인 원인이 가장 큽니다.

하지만, 아래턱 모서리에 존재하는 교근이 활성화되고 근비대가 이루어지면 더욱더 턱이 네모지고 얼굴이 거칠어 보일 수 있습니다.

교근은 턱에서 씹는 작용을 하는 대표적 근육입니다.

평소 씹는 행위가 과다할 때 교근이 활성화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행위가 교근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른 오징어, 쥐포, 오돌뼈, 돼지껍데기, 젤리, 껌, 질긴 갈비 등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저런 음식을 씹는 행위를 자주 안한다 해도 교근이 강화되는 경우가 있는 데요.

바로 이를 악다무는 평소 습관이나 이갈이 등 입니다.

건강한 정상인의 경우 평소에는 윗니와 아랫니가 살짝 떨어진 상태로 입안에 있는데요.

이런 습관을 가지신 경우는 입 안에서 윗니와 아랫니가 딱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스트레스가 부담이 되거나, 수면 중 문제가 생기면 바로 강한 힘으로 닫는 작용을 하게 되지요.

이런 경우, 가장 근본적으로는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고, 평소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가야 합니다.

수면 중 이갈이가 심하면 스플린트 처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강화된 턱관절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한의학적 치료도 가능한데요.

침, 약침, 턱관절 추나, 한약치료 등이 그것입니다.

한의원의 턱치료는 생각보다 효과가 빠르고 비용도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직접 진료를 받아보세요.


2023.05.1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