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초구 30대후반/남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2023.08.2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가스와 복통 때문에 고생이 많으신 것 같네요.
가스의 증가는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 식사하는 방식, 소화 기능 이상, 변비, 장내 세균, 장의 운동 이상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가 증가되면서 적절한 배출이 안되면 압력이 올라가서 통증을 느끼게 되고, 복압이 상승하면서 위장을 압박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식욕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스가 늘어나고 배출이 잘 안되는 이유를 찾아서 치료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중에 최근에는 가스로 인한 불편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각종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 되지는 않으나 배변 양상의 변화(설사. 변비, 설사-변비 반복), 복통, 복부 불편감 등의 증상이 지속될 때 붙이는 병명이며 가스, 배에서 나는 소리, 잔변감, 복부 팽만,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도 환자마다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장의 운동 이상, 내장의 과민도 증가, 뇌-장 신경의 작용, 장점막의 면역이상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한의학적으로는 증상과 환자의 신체적 특징에 따라 비허, 비신허, 간기울결, 비위습열, 대장습열, 대장허한 등으로 변증을 하고 치료를 합니다.
이 증상은 뚜렷한 한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식습관, 섭취음식의 종류,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 자극, 생활 습관, 전신적인 컨디션, 유전적-체질적 요인 등 다양한 발병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선 특정 증상에 대한 치료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면에서 한의학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힘들고 불편한 증상이지만 치료 방법이 없다거나 불치의 증상은 아니고 증상의 원인과 신체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하다 해도 환자마다 신체적 특징이나 생활 환경이 모두 다르므로, 각자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환자의 전신적인 상태를 중요시 하는 한의학 치료가 이런 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위와 장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자율신경의 안정에 효과가 있는 한약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식사 조절과 운동 등 생활 관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자극적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술. 카페인. 담배 등은 최대한 삼가시고, 평소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식이나 폭식, 굶다가 한번에 많이 먹는 습관, 잦은 야식 등의 습관은 꼭 고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은 지나치게 드실 경우 오히려 가스 발생이 더 심해지므로 유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콩. 현미. 잡곡 등도 가스 발생이 심한 분들에게는 좋지 않으며, 소화가 잘 되는 흰쌀밥을 드시는게 속이 더 편할 겁니다.
평소 생활 습관을 고치고 노력을 해도 증상이 잘 낫지 않는다면 꼭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위험한 증상은 아니지만 심한 불편을 주고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증상이니 잘 치료 받으시고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