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렌즈 연관성 있나요? (학동 30대 중반/여 안구건조증)
2025.05.2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박주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구건조증 렌즈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왜 안구건조증 렌즈가 연관이 있을까?
● 눈물의 증발 증가
콘택트렌즈는 각막 위에 얹혀져 있는 이물질이기 때문에, 눈물층을 방해하고 증발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장시간 착용할 경우 눈물막이 쉽게 깨지며 눈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 눈물 생산 감소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눈 표면의 감각이 둔해지고, 그에 따라 눈물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산소 공급 부족
산소 투과율이 낮은 렌즈일수록 각막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눈의 피로감과 건조감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건조함이 심하다면 가급적 렌즈 착용 시간을 줄이거나 하루 이틀 정도 휴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고산소 투과 렌즈를 사용한다면 조금 더 부담이 덜할 수 있습니다.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안과를 내원하셔서 눈물 분비량 검사나 눈물막 안정성 검사 등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명백한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의학적으로 건성안 또는 안구건조증이라 하며 단순히 눈이 건조한 증상을 넘어서 눈물막의 불안정성이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눈 질환입니다.
✔️눈물막이 망가지면 각막이나 결막에 손상을 일으켜 시력 저하나 감염 위험이 생깁니다.
✔️만성적이며 진행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안구 표면의 염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아, 단순한 증상 이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관련 증상>
- 눈이 뻑뻑하거나 모래가 들어간 느낌
- 시림 또는 화끈거림
- 눈물이 과도하게 흐르기도 함 (보상 작용)
- 시야가 뿌옇고 자주 흐려짐
- 렌즈 착용 시 이물감 증가
안구건조증을 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장비인 M22 IPL레이저는 눈에 590nm 파장의 에너지를 아래 눈꺼풀 피부와 기름샘에 조사하게 되며 레이저를 통해 기름샘 입구의 굳은 기름을 녹이고, 비정상적으로 붉게 확장된 혈관을 파괴하여 순환을 개선합니다. 눈꺼풀 주위 피부의 제모, 잔주름 개선 등 부수적인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서 의학적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 렌즈 외에도 장시간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자, 30대 이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만큼,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