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딸아이 조용한 adhd 의심돼요 (밀양 10대 중반/여 adhd)
2024.09.1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상욱입니다.
중학생 따님의 조용한 ADHD가 우려되는 증상으로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ADHD의 원인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기능을 조율하는 뇌 영역의 성장이 미숙한 것입니다.
특히 자신의 행동과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는 안와전전두엽이 미숙한 경우에는 과잉행동과 충동성의 문제를 많이 보이고,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배외측전전두엽이 미숙한 경우에는 시끄럽거나 자극적인 상황에서 주의집중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2-3가지 일에 동시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ADHD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과잉행동은 줄어들지만 충동성, 주의력결핍 증상들은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2차적인 장애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ADHD 아동의 70%가 청소년기까지 지속되며, 1/3은 성인기까지 중등도 이상의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충동성을 보입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절반이상이 반항장애를 25-30%는 품행장애와 같은 신경정신과 질환을 보입니다.
하지만 뇌의 성장이 끝나기 전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면 주의집중력이 좋아지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학습 능력과 자존감이 향상되고, 또래 및 부모와의 관계가 좋아집니다.
이런 ADHD 증상의 치료에 있어 신경정신과 한의원에서는 뇌가 잘 성장하도록 도와 뇌 스스로 자신의 행동과 주의집중력을 적절히 통제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차후 ADHD 치료를 종료하였을 때 증상이 다시 심해지는 반동현상이 훨씬 적습니다.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충동적인 성향이 있는 아이들의 ADHD 치료를 위해 한방신경정신과 관련 한의원 내원시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아동의 주의력, 충동성 문제의 원인, 심한 정도, 동반문제, 예후 등을 판별하기 위해 체질검사, 심리검사, 주의력검사, 평가척도검사 등이 이루어지며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이 결정됩니다.
치료는 뇌 성장을 돕고 주의집중력을 호전시키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침뜸치료, 경추추나치료, 뇌훈련 등을 적절히 병행하게 됩니다.
ADHD 치료기간은 아동의 나이와 증상, ADHD 정신과 약물의 복용여부에 따라 다르긴 하나 대략 3~6개월 사이에는 뇌기능이 많이 회복되면서 일상생활에서의 행동도 많이 바뀌어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