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발목에 깨 뿌린 것처럼 점상출혈이 생겼어요. (부산 30대초반/남 자반증)
2023.05.32
평소에 러닝을 좋아해서 매일 1시간반씩은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날씨가 너무 좋아서 날 잡고 2시간정도 평소보다 좀 더 뛰어봤는데요.
밖에서는 양말 때문에 못봤는데, 집에 와서 씻고 나와서 보니까 발목, 발등 위에 깨를 뿌린 것처럼 검은색? 약간 붉은거같기도 하고.. 점상출혈들이 올라왔어요.
그냥 올라온 거라기엔 너무 개수가 많아서 괜찮을지 싶어서요..
혹시 큰 병일까요? 병원 가봐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승선입니다.
써주신 내용들을 토대로 확인해봤을때 오랜 시간 운동으로 인해서 모세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한 색소성 자반증이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색소성 자반증은 작은 점상출혈이 몰려서 나타나며, 자반이 올라온 자리에 색소침착을 남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소성 자반증은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혈관의 약화, 혈압, 당뇨와 같은 기저질환, 항생제, 해열제와 같은 약물의 복용, 그리고 장시간 운동 및 음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만, 면역질환의 특성상 명확하게 한 가지 원인으로 촉발이 되기 보단,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과 같은 면역의 문제로 인해 복합적으로 발병하는 사례가 많아, 치료에 있어서도 근본적으로 면역의 문제를 바로 잡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색소성 자반증은 발병 기간이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기에 치료 골든 타임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보통 그 시기를 3~6개월로 보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발병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반증은 발병이 드문 질환이다보니 자반증 진료 경험이 많은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아 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05.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