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에서 하얀색 고름..?같은게 나와요 (인천광역시 20대초반/남 요도염)

2023.08.23

최근 여자친구와 성관계 후 일주일 정도 지났는데 소변 볼 때 통증도 있고 아침에 일어나면 팬티에 하얀색 고름??? 같은데 묻어 나오네요 혹시 성병에 걸릴거 일까요?
  • #요도염
  • #성병
  • #STD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한경석입니다.

성병에 걸렸다고 하면 요도염을 가리킬 정도로 가장 흔한 성병입니다.


요도염은 원인균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임질입니다.


임질은 임균이라는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것이고, 임균 외의 다른 균에 의해 야기되는 요도염을통칭하여 비임균성 요도염이라고 합니다.


이 비임균성 요도염 중 가장 흔한 원인균은 클라미디아라는 균이고, 이 외에 마이코플라즈마,캔디다, 트리코모나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경로로는 음경이나 혀가 질, 입 속, 직장에 삽입되지 않고 분비물이 교환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삽입을 하거나 분비물이 교환되면 전염될 위험은 매우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균으로는

클라미디아, 유레아플라즈마, 마이코플라즈마, 트리코모나스, 칸디다, 헤모필루스, 대장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헤르페스,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요도염의 치료로는


1) 요도염의 증상은 대게 성관계 후 2일~1개월의 잠복기를 거친 후 나타나게 됩니다.


2) 요도의 불쾌감, 배뇨 시 통증이나 작열감, 가려움, 요도구 발적 등이 나타나며,요도를 통해 분비물이나 농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3)임질의 경우 치료를 늦게 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나 치료에는 비교적 잘 듣고,비임균성 요도염은 원인균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장기간 치료해도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약 10~40%에서 항생제 치료 후 재발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5)원인균을 찾아 적절한 항생제를 투입하여야 하며, 파트너도 같이 치료해야 다시 감염되는 불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요도염의 원인균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가 많으므로 의심스러운 성 접촉 후에는 반드시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8.23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