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면 신물이랑 입냄새가 같이 올라와요.(서초구 20대중반/여 입냄새)
2022.10.14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침에 신물이 올라오고 입냄새가 나서 힘드신 것 같네요.
속에서 신물 또는 쓴물이 올라오는 경우는 위산이나 담즙이 역류를 할 때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위-식도 역류 증상이 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누워 있을 때 위치 상 위-식도 역류가 더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대개 누워 있는 경우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새벽이나 아침에 증상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위장과 식도가 만나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 역류가 될 때 위장 내의 공기도 올라오기 때문에 입냄새도 심하게 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입냄새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을 할 수 있는데 위장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방치하신다고 증상이 개선될 것 같지는 않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위산분비억제제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위장의 기능이 개선되어 위-식도역류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치료는 약물 치료와 함께 식사 습관 개선,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단기간의 치료보단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니다.
한의학에서는 탄산, 조잡 등의 병증이 역류성 식도염과 유사하며 이를 기준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학 치료도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동일한 증상을 가졌다 해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며 개인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신물 역류, 통증 등의 증상이 있다 해도 어떤 환자는 위산 분비가 과도해지거나 폭식, 음주 등의 외부적 자극이 강해서 증상이 발생했을 수도 있고, 또 어떤 환자는 위장의 운동력이 저하되어 음식물의 통과가 지체되면서 역류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두 환자에게 투여되는 처방은 전혀 다른 종류의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만 국한되지 않고, 환자 개개인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기 때문에 병원 치료 등을 통해 잘 낫지 않던 증상들이 한의학 치료로 잘 개선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번에 많이 먹거나 꾸준히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습관
2. 밤에 야식을 즐기거나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누워있는 습관
3. 맵고 짠 음식 혹은 기름진 음식(육식,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을 즐기는 습관
4. 고 산도 음식 혹은 고 알칼리성 음식을 즐기는 습관
5. 비만한 체형이거나 임신, 복수로 인해서 복부의 압력이 등대되는 경우
6. 꽉 끼는 허리띠나 거들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7. 식도나 위에 선천 혹은 후천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식도괄약근 약화, 연동운동감소)
8.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관의 기능 약화
아래와 같은 생활 관리를 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 과식을 피하고 술, 밀가루음식,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자제한다.
2. 고 산도 혹은 고 알칼리성 음식을 피한다.
3. 야식을 줄이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고친다.
4. 비만한 경우 체중을 줄인다.
5. 꽉 끼는 허리띠나 거들을 착용하지 않는다.
6.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 취미 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한의학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잘 치료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