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 후유증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강남 70대 초반/남 간암)
2024.09.2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창곤입니다.
간 절제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창상 부위의 감염이나 출혈, 일시적인 담즙 유출, 황달, 복수 등이 있으며, 적절한 약물 치료나 간단한 수술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간 이식 수술의 경우 감염을 주의해야 하는데, 기존 감염이 재발할 수 있어 조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경동맥화학색전술의 경우엔 조영제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고주파열치료의 경우 감기와 같은 가벼운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중에는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항암 치료 중에는 백혈구나 혈소판, 헤모글로빈 수치의 감소, 수족 피부 부작용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요양병원 및 한방병원에서는 양-한방 협진 진료를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양방치료요법으로는 고주파온열치료, 싸이모신 알파 주사, 급, 만성 간염 치료 보조제인 글루타치온 주사,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 부작용으로 입맛이 저하된 분들을 위한 영양수액주사가 있습니다.
한방치료요법은 수많은 임상 경험을 통해 암세포의 신생혈관 형성을 억제시키고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입증된 처방으로 한방통증치료, 면역치료, 재활치료가 있습니다. 더불어 환약, 약침, 비훈요법과 왕뜸요법이 있습니다.
방사선후유증관리는 암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병원을 선택하실 시,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수술 받은 본 병원에서의 거리가 가까운 지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2024.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