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증상이 어떻게 되나요 치료가능한가요 (창원 30대 중반/여 조현병)
2025.02.28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한나입니다.
조현병의 주요 증상과 치료에 관하여 문의주셨네요.
조현병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보이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로,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약화를 유발하는 뇌 질환입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병된다고 추정되나, 현재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된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뇌에서는 사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는 수많은 신경전달 물질이 분비되어 세포 간에 정보를 전달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 과정에 이상이 생기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도파민이 활성화되면, 망상, 환청, 혼란된 사고가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도파민 외에 세로토닌 등 여러 신경 생화학적 변화가 상호 작용을 일으켜 복합적으로 조현병(정신분열병)과 관련된다고 추정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의 발병은 서서히 진행합니다. 주된 증상은 환청, 망상, 이상 행동, 횡설수설 등입니다. 조현병의 초반에는, 감정이 메마르고 말수가 적어지며 흥미나 의욕이 없고 대인관계가 없어지는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는 흔히 환각을 경험합니다. 그 중 환청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어떤 환자는 이런 환청과 대화를 하기도 해 환자가 혼잣말을 중얼거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망상은 환각과 함께 조현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자신과 연관시켜 개인적인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관계 망상, 나를 감시하고 있다거나 누군가가 나를 조종한다고 느끼는 피해 망상, 과대망상, 내가 구세주이거나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고 하는 종교 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조현병은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신경정신과 한의원에서는 조현병(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과질환을 한약을 포함하여 여러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의사의 진단을 통해 환자 분의 체질과 병의 원인, 증상, 동반문제 등에 파악한 후에 적합한 치료법과 한약 처방을 결정하여 복용하게 합니다.
이때, 증상이 가벼운 환각과 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한방치료 만으로도 좋아지는 경우가 있으나 환청, 망상 등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되는 경우, 자살사고 및 자살행동 등이 동반되는 등 우울증 증상이 너무 심각한 경우, 불안장애나 강박증 등 다른 정신과질환을 많이 동반하는 경우에는 양방 정신과약을 병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때는 한방치료가 신경정신과 약의 복용량과 복용기간뿐만 아니라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약을 정신과약과 함께 복용하실 때에는 서로 간섭효과를 줄이기 위해서 양약을 복용하신 다음 1~2시간 정도 지난 후에 한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신경정신과 한의원에서 1주일에 1-2회 정도 약침, 전침, 추나요법, 자기조절훈련,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하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