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혈당 160 어떻게 낮추죠? (부산 40대 중반/여 당뇨)

2023.12.19

이번에 갈증이 너무 심하고 다뇨증상이 있길래 혹시 몰라서 혈당을 체크했더니 식후혈당 160이 뜨더라구요. 보니까 식후혈당 160이면 당뇨전단계라고 하던데.. 이 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나중에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다면서 가족들도 많이 걱정하네요.   혹시 식후혈당 160 정도 뜨신 분들 관리 어떻게 하셨는지,   제가 찾아본바로는 글루코믹스 같은것도 드시면서 관리하시는 분들 꽤 많으시던데 이게 진짜 효과가 좋은게 맞는지 궁금하네요.
  • #식후혈당
  • #식후혈당160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현우입니다.

식후혈당 160과 글루코믹스에 관하여 답변드립니다.

 

말씀주신 것 처럼 식후혈당 160 정도가 뜨셨다면, '당뇨전단계' 수치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래 식사를 하고 2시간 이후에 측정했을 때, 140 이하가 나와야 정상수치라고 보고 있는데요. 식후혈당 200 수치가 넘어야 당뇨이기 때문에 식후혈당 160 이라는 것은 그 중간인 '당뇨전단계' 라고 볼 수 있는 것 이죠.

 

다만 당뇨 수치까지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전단계의 경우, 일반인들보다 당뇨가 올 확률이 2배 이상 높기 때문에 당뇨인들과 마찬가지로 식단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혈당 변화를 위해선 식습관 개선을 1순위로 잡고 관리를 해주셔야 하구요. 특히 체내의 탄수화물 흡수가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기 때문에 흰쌀밥 보다는 현미밥 등을 드시면서 채소와 단백질을 잘 챙겨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식사는 20분에서 30분 내지 걸쳐 천천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소화가 천천히 되고 포만감이 오랜시간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식후혈당이 높게 나오신 분들 중 식단과 운동만으로는 한계를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여러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성분이 있는데요. 바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 입니다.

 

해당 원료는 식약처에서 식후혈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는데요. 실제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 안에는 혈당상승 저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그 함유된 정도가 다른 원료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있어 추천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출처 : Nippon Shokuhin Kogaku Kaisht 50(10), 451-456, (2003)>

 

다만 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많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원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폴리페놀 함유량을 따져봤을 땐 해당 원료가 함유된 제품을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원료정보입니다.)

  

그리고 질문에 남겨주신 글루코믹스를 확인해 보니 원료가 아니고, 혈당 관리에 도움되는 기능성 원료들이 배합된 포뮬라 원료이었습니다.

 

해당 배합에는 달맞이꽃종자추출물 등 혈당 수치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기능성과 안정성의 인정을 받았기에 식후혈당이 높으시다면 꾸준히 드시는 것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비싸서 잘 사용하지 못하는 좋은 원료가 배합되어있다는 게 놀랍네요.

  

다만, 이는 의약품이 아니기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식후혈당 160이 나오셨을 때 관리법에 대해서 안내 도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