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나이랑 뼈나이가 차이 나는 이유는? (서울 10대초반/남 성장판)
2023.08.18
얼마전에 아들 데리고 성장클리닉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지금 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인데 실제 나이보다 뼈나이가 더 많다고 하더군요.
무슨 이야기냐 해서 물어보니까 성장판이 원래보다 더 닫혀있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일단 아무것도 시작은 안하고 집에 왔는데 좀 이해가 안가서요.
왜 실제 나이랑 뼈나이가 차이가 생기는거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승찬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아이들의 성장판(뼈나이)을 검사하게 되었을 때 이와 같은 뜻밖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아이의 실제 나이와 뼈나이가 다르다, 뼈나이가 1~2살 빠르거나 혹은 어리다 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판 변화는 실제 나이와 균일하게 비례해서 진행되지 않습니다. 비슷한 수준으로 흘러가기는 하나,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서 실제보다 빠를 수도 혹은 느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면 성장판은 실제 나이보다 더 많이 닫혀있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사춘기에는 성장판이 닫히는 변화가 활발하게 일어나는데, 사춘기가 이른 나이에 시작되면 그만큼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도 앞당겨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사춘기가 느리면 실제 나이보다 뼈나이가 더 어리게 나오기도 합니다.
사춘기 뿐 아니라 여러 환경 요인에 의해 뼈나이 진행 속도는 달라집니다. 그래서 어릴 땐 뼈나이가 어리게 나왔지만, 이후에 다시 검사를 하면 오히려 뼈나이가 빠른 상태가 되어있기도 합니다.
만약 아이의 키가 작은데 뼈나이가 실제보다 빠르다고 한다면 예상키가 작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성장 치료를 병행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춘기를 늦추는 치료를 병행하여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를 늦춰 키 성장 기간을 확보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3.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