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랑 목젖이 자주 부어있는데, 코골이랑 상관이 있을까요?
2019.11.07
안녕하세요, 요새 자고 일어나면 목이 너무 아파서요 편도랑 목젖부분이 많이 붓는거 같아요.
따뜻한 물을 마시면서 진정시키고 있지만…
제가 코골이가 있다보니, 입벌리고 자기도 하고…수면 자세가 좋지않아서 그런건지...편도와 목젖이 붓는게 코골이랑 관련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이럴경우 목젖을 떼야하는지..?
목젖떼낸다고 코골이가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신홍범입니다.
'편도와 목젖이 자주 부으면서 코골이가 있다.'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고요.
실제로 관련이 많지요.
우리 입을 이렇게 벌려 보면, 그 뒷벽에 보이는 부분 중에 양옆으로 있는 게 이제 편도고요.
위에 이렇게 되어 있는 그것이 목젖입니다.
우리가 연구개의 밑에 있는 이제 목젖이죠.
구개수라고 하는 부분이고요.
이 부분들은 기본적으로 연구개 이런 부분도 점막이고요.
편도는 이제 또 면역 반응을 하면 커지고 끝나면 줄어드는 그런 조직입니다.
실제로 그 감기가 걸리거나 감기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제 염증이 만성적으로 미약하게 미세하게 있을 경우에도 늘 부어있습니다.
그만큼 목구멍을 좁게 만들죠.
그 길을 통과하는 공기들이 이제 빠르게 흐르면서 소리를 내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도가 막혀서 이제 무호흡증이 생길 수가 있죠.
그래서 이제 편도가 너무 큰 사람들은 편도를 잘라서 떼내 주는 것이 코골이 치료에 일부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제 그 부분이 많이 부어 있을 때는 이비인후과적인 처치를 통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도 필요하고요.
또, 그게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편도는 떼는 편도절제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2019.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