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를 때운지 2주가 넘었는데, 아직도 아파요ㅠㅠ 어떻하죠?

2019.11.15

치과에서 어금니를 때우는 치료를 받은지 2주가 지났는데도 아직도 통증이 계속 느껴집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강남 신논현 20대 후반/남 치아통증)
  • #어금니통증
  • #충치치료후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이현정입니다.

충치치료한 후에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를 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거는 흔하게 생길 수 있는 현상이구요.

우리는 치료라는 표현을 쓰지만, 치아입장에서는 치아가 깎임을 당하는 손상되는 방법이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치아에 어쩔 수 없이 자극이 가해지게 됩니다.

치아에 이렇게 자극이 갔을 경우, 치아 안쪽에 있는 신경은 과민증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렇게 과민증이 생기게 되면 치료한 후에도 통증이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때웠던 보철물을 제거를 하고, 거기에 치아를 진정시켜주는 약을 넣어주게 되는데.

이 약을 넣게 되면, 한 일주일 안에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신경에 과민증이 생기지 않았어도, 그 보철물 자체가 씹을 때 높이가 높아서 자극이 많이 가해지는 경우라면, 그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치과에 방문하셔서, 높이를 테스트하는 먹지같은 걸로 테스트를 하신 후에 높은 부분을 삭제를 하면, 충분히 또 좋아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우선 첫 번째로는 치과에 방문하셔서, 그 씹는 높이가 괜찮은지를 먼저 체크하시고, 씹는 높이가 괜찮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증상이 계속 있다면, 그 보철물, 혹은 때운 재료를 제거하신 후에 치아를 진정시켜주는 약을 넣어서 치아를 진정시키고, 그 다음에 치아가 진정이 된 후에 다시 때우시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좀 주의하셔야될 점은 그 지내시는 2 주라는 기간동안, 증상이 심해졌는지 혹은 그대로인지, 아니면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조금씩은 좋아지고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체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 상태에 따라서 신경치료를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냥 불편하다 정도로 생각하지만 마시고 이게 좋아지는지, 나빠지는지, 혹은 그대로인지를 한 번 느껴보시고, 치과에 방문하셨을 때 선생님께 말씀드려주시면 선생님께서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1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