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 환청, 환각도 수면장애인가요
2019.12.20
제가 밤에 자려고 눈을 감고 누워있으면, 이게 잠이 든건지 잠이 안 든건지는 모르겠는데...옆에서 야~ 야 이런 목소리가 들리거나, 왜 엄마 목소리로 막 잔소리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가끔 분명 눈을 감고 있는데도 방이 보이는 것 같고, 처음에는 제가 무슨 정신병이 있나 고민 들고 무서워서 밤에 자는 것도 무섭더라구요.
이게 환청, 환각 같은데...아무래도 걱정되기도 하고 무섭기도 해서, 밤에 잠을 설치게 되고 낮에 학교가서는 엄청 졸거든요.
근데 낮에 졸때는 이런 환청이라 던지 이런 환각 같은 게 없습니다.
그래서 정신병은 아닌 것 같은데, 혹시 이런 증상도 수면장애의 일종일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신홍범입니다.
환자분들 중에 잠을 자려고 하면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
그게 실제로 나는 소리는 아닌 거죠.
그러니까 환청이 되겠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자려고 누웠는데 내가 잠이 든지 어떤지 잘 모르겠으나, 어떤 이미지나 그림 같은 게 보인다.
이렇게 얘기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거는 환시죠.
이렇게 잠들 무렵에 환각 경험을 하는 분들이 있고, 이럴 경우에 내가 정말 어떤 정신병 있는거 아닌가, 이렇게 두려움을 가지게 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씀드린 거 같이 잠들 무렵에 어떤 소리를 듣거나 어떤 시각적 이미지를 보는 거를 입면기 환각이라고 합니다.
수면 의학에서는 드물지 않게 관찰할 수 있는데요.
이 입면기 환각이 있으면서 낮 동안에 졸음이 있다면 이때는 기면병을 의심해봐야 됩니다.
기면병 특징 중의 하나가 입면기 환각입니다.
환청, 환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졸음이 지속되면서 입면기 환각 경험이 있을 때는 수면 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고 또 검사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2019.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