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20대 후반/여 신경성위염, 위염으로 자주 체하면서 속이 답답하고 피곤해서 그런지...오른쪽 눈꺼풀과 입술주변까지 떨립니다.
2020.02.08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피로가 누적되거나 혹은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고 나면 안면떨림이나 눈꺼풀 떨림 경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마그네슘이나 아연의 영양소가 부족해서 이런 안면떨림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내원하는 환자들을 보면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먹어도 경련이 멈추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를 쉽게 보게 됩니다.
만약 저절로 호전되고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더 악화되어 얼굴한쪽이 마비되는 구안와사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안면부는 위장의 경락과 연관되며 위장장애가 잦은 분들은 자율신경에 불균형을 초래하여 안면근육이상과 같은 증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인은 위장과 코에 담적이 발생할 경우 잦은 소화불량으로 발생하면서 자율신경계 불균형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신경이 예민해지므로 안면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담적은 인체 내에서 대사가 잘 되지 않고 쌓여 있는 노폐물로 위기능이 저하되면 조금만 먹어도 명치아래가 더부룩하고 답답하고 음식이 위장 내 오래 머무르게 되어 위장내압이 증가하게 되면서 피로감이 증가하고 조금만 먹어도 자주 체하기도 합니다.
또 여기에 비강점막이 건강하지 못해 코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얼굴 부위의 열이 식지 못해 안면신경이 더욱 예민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상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장을 편안하고 안정되게 도와 안면부의 상열을 내리고 안면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혀 신경 기능을 돕는 치료탕약과 침구치료, 약침요법을 병행하고 안면 내 공기 흐름과 혈류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비강약침치료, 그 외 재발을 방지하는 생활요법지도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안면경련이 발생해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영양제 복용보다는 더 악화되기 전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