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걸린 느낌이 지속돼 너무 불편합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더욱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목에 걸린 느낌이 나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2020.03.17

목에 걸린 느낌이 지속돼 너무 불편합니다. 이런 증상이 생긴 지는 6개월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증상 초기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요즘 코로나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평소 호흡기에는 별 다른 문제가 없었고 그저 가끔 소화가 안 되고 신물이 올라오는 정도가 다였는데 요즘 계속 목에 걸린 느낌이 사라지지 않고 목이물감이 있으니 걱정이 많이 됩니다. 또 이물감이 때문에 가끔 마른기침까지 나와 매일 발열체크도 하고 있어요. 열은 전혀 없는데 가끔 기침까지 나오니 아무래도 치료를 해야 할 것 같은데, 목에 걸린 느낌 어떻게 치료해야 될까요?(분당 30대후반/여 목에걸린느낌)
  • #목이물감
  • #역류성식도염
  • #인후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홍욱기입니다.

목에 걸린 느낌때문에 문의주셨네요.

최근 코로나의 여파로 아무래도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더 걱정이 되고 민감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판단해보았을 때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매핵기가 의심됩니다.

매핵기는 목에 걸린 느낌, 목에 가래낀 느낌 등 목 이물감이 주증상인 한방병증입니다.

매실 씨앗이 목구멍에 걸린 것처럼 이물감이 나타나 매핵기라고 합니다.

목에 걸린 느낌 매핵기는 크게 두 가지로 원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원인은 위장의 문제입니다.

소화가 원활하지 않아 역류하게되면 인후부 점막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내의 가스가 가슴과 식도를 압박하면서 목에 가득찬 느낌이나 목 이물감이 생기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은 코질환이나 인후질환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인후염과 같이 상기도 부위의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분비물이 이물질로 느껴져서 매핵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인후부는 우리몸을 외부 이물질로부터 방어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이곳에 염증이 있어서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가 되면 코로나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에 감염될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인후부의 염증은 완전하게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당하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면 잘 해결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보세요.

지금까지 닥톡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홍욱기 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