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면 50대초반/남 장상피화생, 장상피화생 진단받은 후 언젠가부터 식후 명치가 아프고 속이 불편해요.

2020.03.23

얼마전 위내시경 결과 장상피화생 증상으로 진단받았습니다.

장상피화생 증상이라고 진단받고 언젠가부터 식후 명치가 아프고 속이 불편해요.

혹시 장상피화생 증상도 치료가될까요?(부산 서면 50대초반/남 장상피화생)

#장상피화생증상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윤회입니다.

장상피화생 증상은 오랜기간 반복되는 위염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감염되어 위장의 점막이 장의 점막세포 모양으로 변형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장상피화생은 정상인에 비해 위암 발생률이 두배에서 네배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고 헬리코박터까지 있으면 위험성이 더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먼저 헬리코박터를 제균하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장상피화생은 비가역적인 변화로 알려져 있으며 원래의 위장 점막으로 되돌리는 치료보다는 장상피화생으로 인해 떨어져있는 위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치료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장상피화생 증상은 임상에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소화기 장애를 전혀 호소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기능적 소화불량증과 같은 증상들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 식후에 명치가 아프고 속이 불편하다는 것은 위장에서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고 처리하는 기능이 많이 저하된 상황으로 보이며, 이는 위장근육의 운동성이 많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장상피화생 증상으로 인해 약해진 위장근육의 운동기능을 높여주는 치료탕약 처방과 약침요법, 침구치료, 생활요법 지도 등의 다양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진료를 통해 현재 몸 상태를 잘 파악한 후에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한다면 좋은 치료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이상 닥톡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윤회 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