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30대후반/남 명치통증, 긴장을 하면 명치 왼쪽 통증이 심해집니다.
2020.04.02
명치 왼쪽 통증이 오래전부터 자주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밥을 잘 못 먹어서 체한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요즘에는 밥을 먹지 않더라도, 긴장하는 상황이나 일하다가 스트레스가 있을 때
콕콕 쑤시듯이 명치 왼쪽 통증이 있고 통증이 잘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런 명치 왼쪽 통증이 담적이 있으면 잘 생기나요?(종로 30대후반/남 명치왼쪽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삼기입니다.
명치 왼쪽 통증이 잘 생긴다는것은 위장의 움직임에 이상이 생겼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위장이라는 근육주머니는 음식을 먹었을때만 움직이는것이 아니라,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장의 운동은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음식을 잘 못 먹었을때 명치 왼쪽 통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는 상황이되면 교감신경의 항진으로인해, 위장의 운동이 제약을 받게 되고, 이러한 경우에는 음식의 섭취와 관계없이도 명치통증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되는 명치통증을 치료하기위해서는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진료를 통해서 현재 위장의 상태를 잘 파악한후에, 위장의 운동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를 진행하면 명치 왼쪽 통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과식이나 폭식 등의 불규칙한 식습관을 개선하는것이 필요하며 과도한 긴장이 오랜시간 지속되지않도록 해주는것도 위장의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스가 많이 생길만한 밀가루나 튀김류 등의 음식을 피하시고 식후에 바로 눕거나 바로 잠드는등의 좋지않은 생활습관을 없애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