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46/남 공진당, 기력이 없고 쇠약해져서 사향공진단을 처방받고 싶어요
2019.07.04
저는 경기도에 살고있는 46세 남자입니다.
제가 디스크수술도 했고 이명도 들리고해서 몸이 많이 쇠약해진것 같아서 사향공진단을 좀 먹어보고 싶은데요.
한쪽귀는 난청도 있어요.
그래서 지금 이비인후과 약을 먹고 있긴 한데 스테로이드는 아니구요.
양약이랑 같이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고 사향공진단을 먹으면 좀 기력이 날수있을까요? (경기 40대 중반/남 공진당)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상담 한의사 황지모입니다.
공진단, 특히 사향정품이 들어간 사향공진단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신진대사 및 피와 호르몬 생성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기와 혈을 보강해주는 매우 좋은 보약입니다.
그러나 당연히 만병통치약은 아니며 한의학적 진단결과 기혈이 모두 부족하거나 특히 간기능 및 신장기능이 저하되어있을 경우 효과적입니다.
현재 질문주신 남성분은 기력이 없고 쇠약하다는 자각증상을 호소하고 계신데 이것은 대표적인 기와 혈의 고갈 증상을 의미하므로 공진단, 특히 사향공진단의 주된 적응증상입니다.
또 이명과 난청의 경우 국소적으로는 청각세포의 기능이상 및 청력저하의 결과이며, 전신적으로는 이와 같은 기혈의 부족이 있을 경우 더욱 악화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당장의 기력과 쇠약감의 개선을 위해서, 그리고 전신적인 이명난청의 악화방지 및 치료를 위해서도 공진단은 좋은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어떠한 공진단이 적합할지, 치료기간과 치료방향은 그 결과에 따라서 조제 및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진단은 공복에 복용하도록 하여 양약복용과 시간간격을 갖도록 하면 됩니다.
2019.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