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30대후반/남 복부팽만감, 배고픈 느낌이 없고 조금만 먹어도 위가 빵빵해지고 움직이지 않는 거 같아요.

2020.05.29

평소 배가 고픈 느낌이 없고 조금만 먹어도 위가 빵빵해지면서 움직이지 않는 거 같아 너무 답답합니다.

배가 고프지 않아 그런지 끼니때 뭘 먹으면 속이 답답해져 먹는 즐거움도 없고 두렵기만 합니다.

특히 음식을 조금만 더 먹어도 속이 더부룩해지면서 위가 빵빵해져 억지로 트림을 하기도 하고 속이 울렁거릴 때는 어지럽고 힘이 빠집니다.

변비도 점점 심해지구요.

그럴 때 마다 약을 복용해도 비슷하고 이것저것 위에 좋다는 건강식품을 먹어도 별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체중도 점점 빠지고 무기력해 지는데 한방으로 치료를 하면 위가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을까요?


#복부팽만감 #속답답함 #위무력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위무력증은 위벽의 근육긴장이 떨어지면서 위의 운동성이 현저하게 저하된 상태로 위장의 근육이 무력해져 소화도 늦고 식사시간이 되어도 식욕이 없어 식사를 하지 않고 넘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위장 뿐 아니라 다른 내장들도 아래도 쳐져 있는 경우가 많아 변비, 요통, 현기증, 두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위무력증 증상을 가진 환자분들을 보면 주로 위장부위의 팽만감을 호소하는데 무력한 위장은 정상 위장에 비해 많이 쳐져있고 위장의 운동성이 확연하게 떨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팽만감을 느끼고 소화력이 떨어져 잦은 트림이나 속이 메쓰겁고 구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식욕이 없다보니 식사를 거르는 횟수도 증가해 체중감소가 나타나며 원활하게 소화가 되지 않아 변비도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위 무력증의 증상 치료를 위해서는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주는 치료방법이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먼저 증상 치료를 위해 탕약처방이 이뤄지며 탕약의 주 치료 목적은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 위장 내부의 음식물들이 소장으로 원활하게 넘어가게 해 위 무력증 증상인 팽만감, 트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약침요법으로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더욱 강화해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켜 위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그 외 침구치료, 경혈자극요법, 생활요법지도 등을 통해 빠른 치료효과와 재발을 방지하여 위장이 좋은 상태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평소 입안에 음식물을 오래 머물게 할수록 위장은 건강해 지므로 천천히 40번 이상 꼭꼭 씹어서 식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