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역삼동 40대후반/남 목관절질환, 뒷목에서 뼈소리가 나도 통증도 조금 있는것 같아 걱정입니다.

2020.06.17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제가 뒷목뼈에서 소리가 납니다.(띡소리,모래소리) 경추 1~3번이 있는 상단이고요.. 목을 움직일때마다 띡 띠띡하는 작은 미세한 소리가 납니다. 다른 사람에게 들리기에는 작은 정도 입니다. 조금 크게 날 때도 있고요. 약 2~3주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이런 현상이 없었습니다. 크게 두둑 소리빼곤요 그리고,좀 무서운게 모래 갈리는 소리도 납니다.. 제가 턱관절에 문제가 있어서 잘때 스플린터 착용을 하고; 소리에 민감한데, 턱관절에서 났던 소리가 목에도 나기 시작했습니다. 소리 나는 부위에 약간 시큰한 통증도 있는것 같습니다. 내원을 하고 싶으나, 현재 외국 동유럽에서 거주하며 직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올해 벌써 건강문제로 두번에나 한국에 귀국한 이력이 있어서 더 들어가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3월달에 귀국시에는 두통/어지럼증으로 진료받은적이 있습니다만,결과는 척추 문제는 아니라하였고, 그당시는 소리가 없었습니다. 걱정은 되는데 병원은 내년초까지 못가는 형편이고요.. 현재 가지고 있는 질병은 강직성척추염 류마티스질환 턱질환 움직임 제약입니다. 가능한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주의사항등. 병원이 못간다는게 참 서럽습니다.. 도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턱관절통증
  • #강직성척추염
  • #목관절질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진호입니다.

목을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고 시큰거리는 통증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 분을 직접 보고 진료하는 것이 아닌 서면상으로 진행하는 것이기에 정확한 진단은 어렵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목디스크의 경우 증상은 뒷목과 어깨전반적인 통증과 어깨에서 손끝까지 이르는 부위가 당기거나 저리거나 전기 통하듯이 찌릿거리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님께서는 찌릿한 증상이나 통증보다는 목을 돌릴 때 소리가 나는 것을 주증상으로 호소하시므로 목디스크의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목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관절을 과도하게 움직일 때 관절낭이 확장되고 이로 인하여 관절낭 안의 압력이 순간적으로 낮아져 관절안의 활액에 녹아 있는 질소가스가 분출되면 소리가 나게됩니다.

이 경우에는 한번 소리가 난후 다시 소리가 나려면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두번째는 관절 주위를 지나가는 힘줄이나 인대가 관절 주위의 뼈 돌출부에서 미끄러지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입니다.

자꾸 소리가 반복이 될 경우 해당 척추 분절에 불안정성을 동반한 이상소견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소리가 난다는 상태만 가지고는 목디스크나 다른 경추부 질환과의 연관 유무를 말씀 드리기에는 곤란한 부분이 있습니다.

경추부의 증상은 평상시의 작업환경이나 자세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목과 어깨, 머리의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세가 더욱 나빠지면서 통증 및 염발음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평소 바른 자세로 생활태도를 유지하도록 하셔야 겠습니다.

해외에 계셔서 국내에서 치료 받기가 어려우신 점이 안타깝습니다.

생활습관을 교정하시고 현지에서 치료를 받으시며 국내에 귀국하셨을 때 척추관절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6.17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