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30대중반/남 습진, 사타구니 양쪽에 착색이 심하게 되어서 치료하고 싶습니다.

2020.07.09

안녕하세요. 선생님 군인시절에 사타구니 양쪽에 습진이 생겼었어요. 대충.. 9년전? 10여년 전에 생겼구요. 가려움 증상이 심해지거나 그러면 비뇨기과 가서 약 처방받고, 연고를 바르면 습진이 사라지고 증상이 거의 없어지며 호전이 되었어요. 비뇨기과는 3번정두 갔었구요 비뇨기과 선생님이 관리를 조금만 잘못하면 이게 곰팡이 같은 균이다 보니 다시 나타나고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작년? 재작년인가에 착색이 보이는데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그냥 또 약 먹고 연고 바르면 없어지겠지 하면서 있었는데.. 점점 진해지고.. 여기저기 나름 알아보니, 이게 착색이 제대로 되어버리리면 원래의 피부색을 찾을수 없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착색된 피부를 원래의 피부로 돌아가고 싶어서 문의 드려요. 환부를 보셔야 정확히 아시겠지만.. 기간이나 비용이 어느정도 발생할지 가장 기본적인 측면에서 기간과 비용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주지언입니다.

사타구니 습진 관련 문의 주셨습니다.

10년정도 된 사타구니 습진, 환부 착색이 있으며, 주기적으로 가려움 및 염증증상이 올라오는 상태이군요.

사타구니 습진은 진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보통은 여름철 심해지나, 질환이 오래 지속된 분들은 비단 여름철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염증을 호소하기도 하십니다.

감염된 환부에 가려움,발적,각질 등의 염증 증상이 올라온 이후에는 염증후 색소침착이라고 하는 색소침착이 남게 됩니다.

일반적인 피부과 치료인 스테로이드나 항진균제로는 쉽게 재발되고, 또 스테로이드를 오남용하면 진균 특성상 좀더 퍼지면서 환부가 넓어지고 심해지기 때문에

사타구니 습진은 ... 치료 효과도 빠르며 경과가 좋은 질환입니다.

염증후색소침착 Post 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이란 피부에 염증 (inflammation)이 발생한 뒤 소실되면서 멜라닌색소의 침착이 증가하여 검은 갈색으로 그 부위가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염증이 원인이 되는 색소침착이기 때문에 치료법은 염증을 더이상 생기게 하지 않으면 더 진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즉 사타구니 습진 자체의 문제를 잡으면 염증후 색소침착은 더이상 진행되지 않으며, 점점 연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매년 또는 몇번씩 습진이 재발하게 되면, 재발하여 가렵고 연고사용 할 때마다 색소침착이 또 진행되기 때문에 점점 진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타구니 습진 가려움및 진균 감염을 잡는 기간은 1달~3~6개월/ 색소침착을 없어지게 하는 기간은 6개월~1년이상 잡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진균류에 대한 처치 및 개인 피부 면역체계를 바로잡아,

항진균제 등의 독한 약이나 스테로이드 없이 치료하게 됩니다.

이렇게 내 몸에서 진균에 대한 대항력이 생기면 사타구니 습진도 재발하지 않게되고, 그에 따른 색소침착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2020.07.1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