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쪽이 너무 간지러운데 한방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천안아산 신부동 고등학생/남 항문소양증)

2020.07.26

항문쪽이 너무 간지러운데 한의원에서도 항문소양증을 치료하시나요?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민상입니다.

항문소양증 질환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가려움증은 피부질환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특히 눈꺼풀 주위, 콧구멍, 귓구멍, 항문, 성기부위는 가려움증에 특히 민감합니다.

항문가려움증은 화장실 휴지의 착향제, 물티슈의 보존제 등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일 수도 있고, 피부사상균, 칸디다 등에의한 감염 질환일 수도 있으므로 감염 질환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는 가려움증은 정신적 긴장, 불안, 공포 등에 의해 심해지며, 야간에 심해집니다.

한의학에서는 가려움증을 風痒(풍양)이라고 하며, 잘못된 음식 섭취, 스트레스, 선천적 요인, 외부요인, 간신휴손등이 원인이 되어 혈열, 혈허, 풍습, 풍한, 습열 등이 피부에서 소양감을 유발한다고 보고있습니다.

소양증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 개인별 맞춤 처방인 한약을 처방하고, 동시에 주 1회 정도 약침치료, 자락치료, 침치료, 뜸치료, 외용제 도포 등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피부에 쌓인 독소물질을 배출하고 기혈순환을 도와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소양증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환자분의 현재 상태에 따라서 구체적인 치료법, 치료기간, 비용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직접 내원하셔서 진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020.07.26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