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끝 통증이 빨리 안 나으니까 뭔가 다른 원인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수원 권선구 40대후반/여 혀끝통증)

2020.07.28

몇 달전부터 혀끝 통증이 생겼습니다. 혀가 따끔거리는 것 같기도 하고 화끈거리는 것 같기도 하고 정확히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혀끝에 통증과 불편한 느낌이 들고 자주 신경이 쓰입니다. 혀끝 통증 때문에 이비인후과와 구강내과에서 진료 받았고 다른 이상은 없는데 구강이 건조해지면 그럴 수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혀끝 통증이 빨리 안 나으니까 뭔가 다른 원인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 #혀끝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서정욱입니다.

혀끝 통증으로 문의주셨네요.

혀통증의 원인은 구강 내 요인과 구강 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강 내 원인을 크게 구분하면 혀에 생기는 염증성 병변과 구강 건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염증성 병변의 경우 아프타성 구내염, 양성이동성 설염, 구강 칸디다증, 편평태선과 같은 질환으로 혀에 염증이 생기고 혀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강건조의 경우 침의 분비가 줄어들고 구강내부가 건조해져서 혀의 표면이 위축되면 자극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져서 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침분비가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나 진균으로부터 혀를 보호하는 능력이 떨어져 염증성 병변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구강건조는 혀끝 통증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구강외 원인으로는 정신적 원인, 호르몬 변화, 특정 영양소 결핍 그리고 그 밖의 원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장애, 우울증 등의 정신적 요인들이 두통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것처럼 혀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갱년기에 접어들어 여성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구강건조를 동반한 혀끝 통증이 나타날수 있고 갱년기에 나타나는 불안함과 같은 심리상태가 통증과 자극에 대한 감수성을 높여서 호르몬 부족과 더불어 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갑상선기능 저하증, 당뇨병, 빈혈, 비타민, 아연 마그네슘 부족, 약물 부작용이 혀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각각의 요인들이 단독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여러 원인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혀 통증의 관리를 위해서 평소 생활에 있어서는 맵거나 뜨겁거나 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고른 영양소의 섭취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합니다.

한의원에서는 각각의 원인치료와 함께 혀 주변의 미세순환을 개선하고 타액 분비를 촉진시켜주며 심신의 긴장을 이완하여 통증에 대한 민감성을 줄여주는 치료를 하고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시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받으시고 해당하는 원인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쾌유를 기원하겠습니다.


2020.07.2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