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과 함께 골반까지 뻐근하고 통증이 있습니다. (울산 30대후반/남 허리통증)

2020.07.21

1. 첫번째 몇년전 부터 허리가 아프다라고 생각되면 늘 척추를 중심으로 왼쪽만 아픕니다. 등판에서 척추의 왼쪽 엉덩이바로 위쪽인데요... 이번엔 왼쪽 골반까지 뻐근합니다. 뭔가 잘못 맞아들어간 느낌 같기도 하고... 짧은 제 생각으로는 근육의 문제 같은데... 평소 자세를 똑바로 하고 가만히 있으면 아프지는 않은데, 조금 움직이거나 숙였다가 일어날때 통증 때문에 허리를 곧게 펴지 못합니다. 몇초정도 지나면 펼수는 있죠.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픈경우가 대부분인데, 침대 자체가 쿠션이 많이 않아서 허리에 특별히 부담을 주거나 하지는 않는것 같은데, 가만히 자고 일어나면 허리 근육이 굳은 것처럼 역시 허리를 곧게 펴기가 힘듭니다. 또한 등배운동 하듯이 앞으로 숙일때는 통증이 별로 없는데, 뒤쪽으로는 허리를 젖히지 못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허리를 앞으로 내미는 정도는 골반쪽에 작은 통증이 있지만 허리쪽에는 통증이 덜합니다. 서서 허리를 뒤로 젖힐때는 통증도 있고, 쩢히기도 힘듭니다. 2. 두번째 앞쪽 골반 안쪽 근육에 뻐근한 통증이 있습니다. 쭈그려 앉아있으면 왼쪽 아랫배 안쪽이 뭔가 꽉차있는것 처럼 뻐근합니다. 이 또한 앉았다가 일어날때 허리를 곧게 펴지 못하는 하나의 원인입니다. 혹여 장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어 ct를 찍어봤는데, 장은 건강하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변 보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가장 비슷한것이 장요근이라고 하는 근육의 염증이라고 하던데요... 허리가 아파서 허리 보호대를 착용하는데, 조금 꽉 조여서 착용하면 뒤쪽 허리는 한결 편안한데, 왼쪽 아랫배 안쪽이 뻐근합니다. 두가지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았으면 합니다. 제가 해외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이번에 한국에 잠시 들어갔을때 진료를 꼭 받아보고 싶은데요. 일단 그 전에 상담 먼저 받아보려고 합니다.
  • #골반통증
  • #허리통증
  • #장요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경훈입니다.

허리, 골반 통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현재 골반을 지지하거나 움직이는 근육 쪽으로 통증을 많이 느끼시는 상태이고, 말씀하신 내용으로는 장요근 및 둔근의 약화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단축되거나 이완된 근육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특히 이완된 근육은 약해진 경우가 많으므로 한방에서는 주로 운동치료법과 침치료, 한약물 치료 등을 통하여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는 치료법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등배운동시, 장시간 누워있을 시에 허리를 펴는것이 힘든 것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원활하지 않은 것을 1차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근육의 문제를 방치할 경우 근육이 지지하고 있는 척추에도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작은 근육의 문제라 하더라도 보상작용으로 인하여 다른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 신체의 불균형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복부의 압박감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부 장기의 문제가 아니라면 말씀하신 장요근 등의 근육의 통증을 의심해 볼수 있지만 고관절의 문제 또한 배제할 수 없으므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현재 환자분께서 말씀해주신 증상만 가지고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기간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척추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호대를 착용할 정도의 요통을 느끼신다면 조속히 치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한국에 오셔서 내원하실 때는 MRI, CT, X-ray 등 기존의 검사자료가 있다면 지참하시는 것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07.21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