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가 가렵고 검게 변하는데 왜 이런 증상이 생겼을까요? (대구 범어동 50대후반/남 사타구니습진)

2020.08.15

사타구니에 가려움이 생긴건 2-3개월 전부터 인데 가려움이 너무 심해서 자꾸 긁다보니 붉어지고 검게 변하는데 남들 눈에 보이지 안흔 부위라도 너무 신경쓰이네요 갑자기 왜 이런 증상이 생겼을까요?가려움이 너무 심해서 찬물로 하루에 4~5번 씻기도 합니다 어떻게 관리해야 가려움이 줄어들까요?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황문제입니다.

샅 부위의 심한 가려움과 피부색의 변화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만약 곰팡이(진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체부 백선으로 보고 샅 부위에 항진균제 연고를 사용하여 증상이 호전되는지 지켜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큰 효과가 없다면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 사타구니에 습진이 생긴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으며, 치료 과정은 다른 신체부위에 생긴 습진과 거의 동일하게 이뤄집니다.

습진 계열의 피부질환 특성상 가려움이 심해 긁어서 상처가 날 일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손상과 치유가 반복되면서 피부에 태선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가렵고 울긋불긋한 면적이 조금씩 넓어지면서 샅 부위의 피부색이 선홍색에서 검붉은색, 그리고 점점 적갈색으로 바뀌고 피부 촉감이 주변과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흉터 없이 샅부위의 피부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긁는 행동을 삼가고, 환부를 씻을 때 부드러운 타월로 거품만 묻히며, 씻고난 다음에는 저자극성 소독제로 소독한 뒤 피부 상태에 알맞은 연고 또는 보습제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쾌유를 바랍니다.


2020.08.15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