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가슴통증이 생겼어요. 가슴이 답답하고 뻐근하며 조이는 듯한 왼쪽 가슴 통증 어떻게 치료해야 되나요? (노원 40대초반/남 왼쪽가슴통증)
2020.08.15
오래전부터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스팽만과 목이물감이 있으며, 마른기침도 자주 했습니다.
역류식도염 진단을 받고 복약하며 그럭저럭 지내왔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약을 먹어도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2개월전쯤부터는 가슴이 답답하고 때로는 뻐근하며 조이는 듯한 왼쪽 가슴 통증도 생겼어요.
조이는 느낌이 좀 심할때는 호흡곤란과 심한 두근거림도 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왼쪽 가슴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겁이나서 심장과 폐 관련된 여러가지 검사를 해봤는데 이상이 없다고 해요.
검사상 이상이 없다는데 왜 증상은 계속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나이 들어가며 자꾸 건강이 나빠지는 것 같아 고민스럽습니다.
저의 왼쪽 가슴 통증은 어떻게 해야 치료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상진입니다.
기존질환도 있는데 왼쪽 가슴 통증까지 생긴 고민으로 문의주셨네요.
가슴부위에는 심장과 폐가 있기때문에 가슴통증을 느끼면 먼저 심장질환이나 폐질환을 의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때문에 세심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은 크게 보아 협심증, 심근경색, 대동맥박리등의 심장질환, 폐동맥색전증, 폐렴, 기흉 등의 폐질환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소화기질환 공황장애, 화병등의 정신 심리적인 질환이 있습니다.
상담자분의경우 심장이나 폐검사상 이상이 없었고 소화기의 기저질환이있는 상태에서 왼쪽 가슴 통증이 발현된 것으로 보아 역류식도염으로 인한 가슴통증으로 추정됩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무너뜨려 위장의 운동성을 저하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장의 운동성이 약해지면 소화시킨 음식물의 배출기능이 저하되어 가스가 차게되죠.
이로인해 위장관이 압력이 높아져 위장에서 식도쪽으로 역류하면서 가슴통증과 두근거림, 답답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분의 왼쪽 가슴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장 운동성을 회복시켜 위산이나 가스가 가슴쪽으로 역류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한정된 정보를통한 추정이므로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진료를통해 치료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재발방지를 위해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것도 잊지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