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설사가 너무 심하고 속도 좋지 않아서 입맛도 없습니다. (강북 30대중반/여 잦은설사)
2020.08.2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설사는 변이 무른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성인에서 2-3주 이상 지속되는 설사를 만성설사라고 하고 그 이하를 급성설사라고 합니다.
장내의 흡수가 안되는 물질에 의한 것이나, 염증이나 허혈성으로 인한 장내의 구조적 손상, 세균이나 약물로 인한 것 등을 원인으로 보며, 경우에 따라 특별한 원인이 없는 기능적인 설사도 있습니다.
내시경이나 검사에 큰 이상이 없는데도 계속해서 설사를 한다면 설사를 동반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보고 치료를 하면 됩니다.
입맛도 없고 조금만 먹어도 배부르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전반적으로 위기능, 장기능이 약해져서 설사를 하게 되는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설사를 유발할 만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음주 등의 문제는 없는지 한번 잘 생각해보시고, 식생활 관리, 청결, 개인 위생, 충분한 휴식 안정 등을 취하시는게 좋습니다.
과식이나 불규칙한 식사,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등은 소화불량이나 배탈 설사를 잘 유발 할 수 있느니 삼가시고 소화가 잘 되고 자극성이 적은 음식들 위주로 골고루 드시도록 하십시오.
생활 관리를 해도 여전히 설사가 개선이 되지 않고, 병원 치료를 통해서도 잘 낫지를 않고 있다면 한의학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한의학에서는 설사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각각의 특징에 따른 치료를 합니다.
<동의보감> 에서도 설사의 증상에 따라 ‘습설’, ‘풍설’, ‘한설’, ‘허설’, ‘주설’, ‘식적설’.
‘폭설’, ‘구설’ 등으로 원인을 나누어 설명하였고 그에 따라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설사를 하는 양상이 같다고 해도 환자가 설사를 하는 상황, 환자의 신체 상태, 평상시 섭생 문제, 발병 동기 등에 따라 각각 변증을 하고 치료 방식을 달리하므로 원인에 맞춘 치료가 되면 한의학 치료가 효과적입니디.
...
만성적인 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에 한의학적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잘 치료 받으시고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