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로 주사치료를 받은 후에 오히려 더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울산 50대초반/남 허리디스크)
2020.08.2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경훈입니다.
주사치료를 받으신 후에 오히려 더 심해진 통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허리 디스크에 적용하는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는 일반적으로 널리사용되며 염증감소에 효과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간혹 치료 후에 통증과 증상이 지속되어서 치료를 받으러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단일부위에 여러번 주사할 수 없으며 재주사시 3-6개월 정도 기간을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마 해당 의료기관에서 처음과 다른 부위에 접근하여 연속으로 두번 주사치료 진행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시술 후 재발된 통증의 치료 방법은 통상적으로 수술을 받는 방법과 비수술적 보존 치료(재시술 포함)를 받는 방법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3개월의 보전적 치료에도 극심한 통증이 호전되지 않을시, 대소변장애 증상이나 근력약화 등 심한 신경학적 손상 증후가 나타난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비수술 보존치료를 시행합니다.
한방에서는 침치료, 한약, 추나, 봉침, 약침,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내원하시면 시행된 시술 부위 파악, 영상검사, 이학적검진, 문진을 통해 정확한 현재 상태를 확인 후 환자분들 개개인에 맞는 치료기간과 치료방법을 선택합니다.
디스크 염증부위에 약침주사를 하여 염증을 씻어주고 제거해주는 치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침치료로 해당부위 근육의 경결을 풀어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심부근육을 풀어 디스크와 신경근사이의 물리적인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약복용으로 해당부위의 혈류를 증가시켜 디스크의 회복과 환자분의 전반적인 몸 컨디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외래로 치료를 받으실 수도 있으나 일상생활이 힘드신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진행하여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목표로하여 집중치료를 시행합니다.
서면상 상담이라 대략적으로 말씀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시어 진료를 받으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빠른 쾌유를 기원 합니다.
202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