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때 꼭 오른쪽으로만 잘려고 해요 똑바로 눕혀놓면 잘자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돌아가요(강남 한티역 소아/남 선천성 사경)
2020.09.08
우리 아가는 태어난지 이제 3개월이되어 가는데 잘때 꼭 오른쪽으로만 잘려고 해요 똑바로 눕혀놓면 잘자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돌아가요 머리가 안예뻐서 왼쪽으로 눕히면 짜증내며 안자거든요 이것도 선천성 사경에 해당되나요? 그리고 아기가 자꾸 엎어지려고 해요 우유먹을때도 그렇고 눕혀놓으면 몸을 거의 세워서 있으려고 해요 아기가 엎어지는건 몇개월부터 하는건가요 초보엄마라 궁금한것두 걱정두 많아요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아리입니다.
한쪽으로만 잔다고 사경이 있다고 단정지어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먼저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반대으로 고개를 돌려도 다시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의 경우에는 사경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신생아 시기의 사경은 태어났을 때는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개의 경우 태어난 후 일주일이상 지난 후에 발견되며 목의 근육에 문제가 생겨서 사경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만져보면 턱이 돌아간 쪽의 목에 덩어리같은 것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한쪽 목의 근육이 뭉쳐 있으면 그쪽으로 고개가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그 반대쪽으로 머리가 돌아가게 됩니다.
사경은 대부분의 경우 고개를 반대쪽으로 돌려주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좋아집니다.
하지만 고개를 교정하겠다고 집에서 임의로 억지로 고개만 돌리다가는 아가의 목에 손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진단를 받고 그 방법에 대해서 상의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하신 이른바 "뒤집기"는 보통 5개월때 쯤부터 하는 것이 정상적인 것이지만 더 빨리하는 아이들도 있으며 아이의 발육상태에 따라서 다릅니다.
아기가 힘들어 할 때에는 어머니가 때를 봐서 도와주셔도 되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라도 다시 한의원 홈페이지에 메모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09.08
